[지방의정 DX④] "복잡한 행정, 더 편리할 순 없을까" 너도나도 뛰어든 'AI 정부 만들기'
지방시대 2.0을 맞아 지자체와 지방의회 등 지방시대를 주도해나갈 주체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가 중요해지고 있다. 중앙정부 차원의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플랫폼정부'라는 아젠다가 설정되고 현재 바퀴가 굴러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중앙정부의 움직임이 지자체까지 원활하게 전파되어야 국가 차원의 행정 디지털 전환, 지방자치 디지털 전환이 가능해진다. <디지털데일리>는 11월 8, 9일 양일간 개최되는 [지방의정 디지털 대전환 (Local Government Dx) 2023] 콘퍼런스에 앞서 지자체와 지방의회를 위한 디지털 전략을 모색해본다 <편집자 주>
[디지털데일리 김보민 기자] 지난해 말 챗GPT가 출현한 이후 세계 곳곳에서 '인공지능(AI) 조수'라는 말이 유행어처럼 번지기 시작했다.
소프트웨어(SW) 로봇, 부조종사(copilot) 등 다양한 별명도 생기고 있다. AI가 인간의 복잡한 업무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업무 시간까지 단축할 구원투수로 떠오른 분위기다.
주요국들도 정부 행정업무를 혁신하기 위해 AI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디지털 전환이 화두가 된 지 수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아날로그식 행정 처리에서 벗어나지 못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범정부를 넘어 지방정부 차원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각국 정부는 AI를 통해 '업무 효율'을 이끌어내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행정업무를 디지털화하는 것을 넘어, 상담부터 데이터 분석까지 인간의 역할을 대신할 차기 기술이 각광을 받는 이유다.
지방정부의 경우 지역에 특화된 행정처리가 필요하다는 특성이 있다. '국민'이 아닌 '시민'이라는 미시적인 개념을 적용해 지역별 핀셋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민원 상담이 가능한 AI 챗봇과, 알아서 필요한 정보를 분석해 제공하는 가상비서 기능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서류 자동심사, 비상 상황 탐지 등의 영역에서도 AI 기술을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민간 기업들은 정부 서비스를 겨냥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일례로 마이크로소프트(MS)는 6월 미국 연방정부와 기관들을 대상으로 전용 애저 오픈AI 서비스를 출시했다. 정부 업무에 필요한 AI 기술이 나올 수 있도록, 애저 환경 내 GPT 모델 접근을 지원한 것이다.
제품 형태의 서비스를 선보인 기업도 있다. 영국 ICS.AI는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AI 챗봇과 통합 허브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오픈액세스거버먼트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지방의회는 ICS.AI가 선보인 전화 기반 AI 상담 솔루션을 도입해, 시의회 부서 운영을 간소화했다.
다른 주요국의 행보는 어떨까. 대부분 국가들은 지역별 행정 서비스에 AI를 도입하기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정부용 AI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만큼, 획기적인 행정 전환을 이뤄낸 곳은 많지 않다.
미 뉴욕시는 지난 10월 AI 도입 계획(New York City Artificial Intelligence Action Plan)을 발표했다. 여기에는 향후 정부가 AI를 구축하는 과정을 단계 별로 정리한 내용이 포함됐다. 뉴욕시는 'AI운영위원회'를 설립해 첫 단추를 꿰고, 추후 AI 도입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뉴욕은 미국에서 AI 기술에 관심이 많은 도시 중 하나다.
AI 챗봇을 도입해 지역 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뉴욕 공식 웹사이트 내 정보를 학습한 이 챗봇은 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사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새 사업장을 준비하는 시민에게 라이선스와 고용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전달해주는 방식이다. 이전에는 시민이 원하는 정보를 직접 찾아야 했다면, 이제는 AI가 필요 데이터를 뽑아 분석까지 해줄 수 있게 된 셈이다.
이와 관련해 포브스는 "(뉴욕의 계획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도 분있지만 지방정부 차원에서 AI 도입 계획을 구체화했다는 점에 시사점이 있다"라며 "세금 부담이 적으면서 더 나은 시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중요해진 시기"라고 말했다.
한국의 경우 범정부 차원의 디지털플랫폼정부(DPG) 계획에 AI를 기반으로 행정 혁신을 이루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대표적으로 국민이 받을 수 있는 혜택과 복지 정보를 알아서 알려주고, 사회문제를 발굴해 분석해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지역별 도입 사례도 성과를 내고 있다. 특히 뉴욕처럼 지방자치단체(지자체)별로 AI 챗봇을 구축해 시민에게 필요 정보를 주는 서비스가 인기다. 부산시의 경우 저소득층에게 금융·복지 상담을 제공하는 '자립꿀단지 챗봇'을 선보인 바 있다.
다만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특화된 AI 모델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구축해야 한다는 부담도 존재한다. 이에 민관은 거대언어모델(LLM)과 한글 데이터를 접목해 공공 영역에서 행정 처리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작업을 추진 중이다.
한편 지방시대와 디지털 대전환시대를 맞아 '디지털로 일하는 의회 및 의정'으로 나가기 위해 오는 11월 8, 9일 양일간 경기도의회가 주최하고, 경기도의회 정보화위원회, 디지털데일리가 주관하는 [지방의정 디지털 대전환 (Local Government Dx) 2023] 콘퍼런스가 경기도 광교중앙역에 위치한 경기도청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이 자리에선 경기도의회의장, 경기도지사를 비롯해 도청 및 시군구 의원 및 유관 공무원, 타 지방의회 및 기관 공무원들이 참여해 경기도의회 디지털 전환 추진 방향을 비롯해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IT신기술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눌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온 전자문서, 협업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한 업무 혁신에서 부터 데이터센터, ICT기반의 행정, 지방의회의 역량 및 대국민 접근성 강화를 위한 플랫폼 활용에 까지 구성원들이 제고해야 할 디지털 역량 과제에 대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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