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업2023,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몸집 키워 돌아온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올해 5회째를 맞는 ‘컴업(COMEUP) 2023’이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로 한 단계 더 도약한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30일 서울 서초구 드림플러스에서 컴업2023 시작을 알리는 기자브리핑을 개최했다. 컴업은 한국의 우수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전 세계에 알리고 한국 창업기업들이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와 교류하는 장으로, 지난 2019년 시작해 매해 5만명이 넘는 참관객이 찾는 글로벌 스타트업 행사로 성장했다.
컴업2023은 다음달 8일부터 10일까지 3일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되며, 국내·외 29개국 혁신 스타트업과 투자자, 창업관계자가 참가할 예정이다.
컴업2023의 가장 큰 특징은 국제적 행사로서 정체성을 확장했다는 점이다. 실제 올해 컴업 행사는 컴업 참여 스타트업 절반 이상(약 60%)이 해외기업으로 구성됐다.
이번 행사는 정부 아랍에미리트(UAE)·사우디 순방으로 시작된 해외 전략 행보 성과를 컴업과 연계해 180명 규모 사우디·UAE 사절단을 포함한 미국·프랑스·독일·스위스·일본·인도네시아·우간다 등 28개국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한다. 또 해외 참여기업을 위한 별도 글로벌 존을 신설해 운영한다.
스타트업의 다양한 투자유치와 글로벌 진출에 있어서도 성과가 기대된다. 국내외 벤처캐피탈(VC)은 물론, ‘글로벌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각국 160개 이상 CVC이 컴업2023에 참가할 계획이다.
글로벌 CVC 컨퍼런스는 한국 스타트업과 CVC 및 글로벌 CVC 간 네트워킹 확대를 위해 영국 미디어 기업 GCV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올해 처음 공동 개최하는 행사다. 다음달 9일부터 10일까지 열린다.
아울러 컴업2023은 행사 규모 측면에서도 같은 기간 성수동 S-팩토리에서 개최하는 ‘K-글로벌 클러스터 위드 컴업’과 연계해 기업 참여 기회를 확대했다.
K-글로벌 클러스터에선 ‘글로벌 클러스터 협력 강화 및 제도를 앞서가는 혁신기업 육성’이라는 테마로 프랑스 코스메틱 밸리·일본 쇼난 I-파크 등 해외 유명 클러스터와 협력, 업무협약(MOU) 체결 및 한불 화장품 분야 협력과 한일 첨단바이오 협력을 주제로 하는 컨퍼런스 등 행사를 진행한다.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방향과 연계한 국제 공동 기술개발(R&D) 컨퍼런스, 규제자유특구 세미나 등도 개최한다.
컴업2023은 스타트업 성장 플랫폼으로서 역할도 키운다. 컴업스타즈 경우, 초기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을 목표로 올해 처음 국내·외 최상위 투자사 13개사를 선정, 투자사별 10개 스타트업 사전매칭 및 집중 멘토링을 실시해 투자유치(IR)피칭을 선보이고 후속 투자 가능성도 극대화한다.
행사 기간에만 이뤄지던 비즈매칭 프로그램도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해 연간 상시 운영하며 스타트업 성장에 필요한 투자와 협업 기회를 확대하도록 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세계는 지금 국경 없이 경쟁하는 ‘디지털 대항해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새로운 시대에는 유연하고 빠르며 디지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며 “컴업2023을 통해 K-스타트업이 전 세계 스타트업, 관계자들과 상호 교류하고 해외로 적극 진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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