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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N23] 베일 벗은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누구나 손쉽게 쓰는 생성형 AI 시대

이나연 기자

DAN 컨퍼런스에서 발표하고 있는 최수연 네이버 대표. [ⓒ 네이버]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구글 ‘팜2’와 마이크로소프트(MS) ‘GPT4’가 선도하는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 경쟁에 토종 AI가 반격을 시도한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24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에서 창작자와 판매자, 투자자 등 팀네이버 파트너들을 초청해 생성형 AI를 중심으로 한 팀네이버 기술 방향성과 사업 전략을 공유하는 컨퍼런스 ‘단(DAN) 23’을 개최했다.

이날 컨퍼런스에서는 네이버 생성형 AI ‘하이퍼클로바X’와 더불어 이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와 생성형 AI 검색 ‘큐(CUE):’가 소개됐다. 또한 네이버 생성형 AI 프로덕트들과 이를 적용한 검색·커머스·광고 등 네이버 주요 서비스들 변화도 공개됐다.

◆다양한 영역서 축적한 AI 추천 기반 기술과 운영 경험, ‘하이퍼클로바X’ 기술 경쟁력 뒷받침

기조연설을 통해 최수연 대표는 사용자들 니즈를 충족시켜 원하는 결과를 제공한다는 본질은 검색과 생성형 AI가 다르지 않음을 강조하며, 사용자에 대한 집중, 숨겨진 의도 파악을 위한 노력은 이미 생성형 AI 등장 이전부터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그동안 네이버는 다양한 AI 기반 추천 기술들을 검색을 포함해 쇼핑, 예약, 리뷰,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 지도, 동영상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며 기술을 고도화하고, 사용성을 강화하고 있다”며 “수십년간 경험한 사용자에 대한 이해, 서비스 운영 노하우, 기술 역량 등은 모두 현재 생성형 AI 백본모델인 ‘하이퍼클로바X’ 경쟁력을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는 영업수익의 22%를 연구개발(R&D)에 꾸준히 투자하며 쌓아 올린 고도화된 기술력과 양질의 데이터 덕분”이라며 단 한 차례도 사고가 없었던 자체 인터넷데이터센터(IDC) 등 강력한 인프라가 네이버 생성형 AI 경쟁력의 중요한 축이라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단일 기업으로는 아시아 최대 규모인 60만 유닛 이상 서버를 수용할 수 있는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 각 세종을 오는 11월 열 예정이며, 각 세종은 초대규모AI 브레인센터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최 대표는 “생성형AI와 이를 기반한 다양한 기술 프로덕트들 중심에는 사용자, 판매자, 창작자의 경쟁력 향상에 있다”며 “네이버 경쟁력은 다양한 서비스와 파트너들이 서로 연결돼 성장을 이끌고, 이는 다시 플랫폼 성장으로 이어지는 ‘위닝루프’ 구조에 있으며 하이퍼클로바X는 이러한 위닝루프를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 네이버]

◆새로운 대화형 AI서비스 ‘클로바X’와 검색 서비스 ‘큐(CUE):’도 공개

네이버는 이날부터 베타 테스트를 시작하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 ’와 다음닼 선보일 생성형 AI 검색 ‘큐(CUE):’를 비롯한 새로운 서비스들도 소개했다. 클로바X는 창작·요약·추론·번역·코딩 등을 기반으로 다양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대화형 AI 서비스로, 질문과 답변이 연달아 이어지는 멀티턴(multi-turn) 대화도 가능하다.

특히 클로바X에는 네이버 내∙외부 다양한 서비스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연결하는 시스템 ‘스킬(skill)’ 기능을 도입해 언어모델 자체 생성 능력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답변을 보완하는 한편,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하는 향상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다음달부터는 하이퍼클로바X 기반 새로운 검색 서비스인 큐(CUE): 베타 서비스도 시작된다.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인 큐(CUE):는 복합적인 의도가 포함된 복잡하고 긴 질의를 이해하고 답변 생성에 필요한 신뢰도 있는 최신 정보를 활용해 입체적인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술 사각지대 없앤다…생성형 AI가 일으킬 파트너 일상 변화 기대

이뿐 아니라, 네이버는 판매자와 창작자, 광고주 등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이들이 일상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반 새로운 기술도구 출시도 앞두고 있다. 생성형 AI를 이용해 판매자들이 사업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비롯해,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제공하는 글쓰기 도구 ‘클로바 포 라이팅(for Writing)’, 광고주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 광고 상품인 ‘클로바 포 에드(for AD)’ 등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생성형 AI가 빠르게 적용될 예정이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기술로 세상을 변화시키는 꿈을 꾼다”며 “생성형 AI라는 새로운 변화를 맞이할 준비도 마쳤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네이버와 함께하는 판매자, 창작자, 그리고 파트너사가 다양성을 지키며 성장할 수 있도록 강력한 기술과 서비스로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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