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 1분기 아쉬운 성적표…“플랫폼 서비스 고도화 집중”
아프리카TV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각각 727억원, 184억원, 166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4%, 전 분기 9% 각각 줄었다.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9% 증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20.5% 감소했다.
1분기 플랫폼 매출은 평균 동시 방송 수, 동시 접속자 수 등 플랫폼 이용 지표가 늘어나며 전 분기 대비 12% 성장한 605억원을 기록했다.
1분기 광고 매출은 성수기 효과가 줄어들고 게임사 마케팅 규모가 축소되면서 타격을 받았다. 전년 동기 대비 19.2%, 전 분기 대비 53.7% 감소한 114억원으로 집계됐다.
아프리카TV는 1분기 플랫폼 서비스 고도화 및 콘텐츠 확장에 힘썼다. 특히, BJ(Broadcasting Jockey, 1인 미디어 진행자)들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한 신규 시그니처 주문형 비디오(VOD) 콘텐츠들을 선보였다.
유소년 야구,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구단 별 팀 페이지, 인기 가수 쇼케이스·팬미팅 등 아프리카TV에서만 즐길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도 확대했다.
또한, 버추얼 BJ에 대한 지원을 통해 ‘마인크래프트’ 등 종합 게임 콘텐츠를 강화하고, 버추얼 BJ와 커머스를 연계한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시도도 이어갔다.
이 밖에도 국내 유저를 위한 해외 e스포츠 리그 한국어 생중계뿐 아니라 태국·베트남·인도네시아 등 해외 유저들을 위한 케이팝(K-POP)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글로벌 콘텐츠도 확대했다. 오는 2분기에도 플랫폼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데 더욱 집중할 방침이다.
아프리카TV 정찬용 대표는 “2분기에도 아프리카TV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그니처 콘텐츠를 확대하는 한편, 화질 상향, 개인화 추천 서비스 도입 등 플랫폼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와 함께 오픈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를 통해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업을 늘리고, 유저들이 플랫폼 서비스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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