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넥슨, ‘퍼디’로 루트슈터 도전…“충분한 완성도로 사랑받겠다” [지스타2022]

이나연

[부산=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루트슈터를 만들려면 세 가지 경험 혹은 개발 능력이 필요합니다. 바로 슈터전투, 역할수행게임(RRG), 온라인 서비스 측면입니다. 이를 모두 다 갖추고 시작하는 개발팀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범준 넥슨게임즈 PD(퍼스트디센던트 총괄 프로듀서)는 1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퍼스트디센던트(The First Descendant)’ 미디어 공동 인터뷰에서 “동양 개발사는 DNA 자체가 RPG 중심이고 서양 개발사는 RPG 전문이거나 슈터 전문 개발사인 경우가 많다. 이들 대부분은 대규모 온라인 서비스해본 경험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루트슈터란 3인칭 슈팅 전투에 역할수행게임(RPG) 플레이가 결합한 장르를 말한다.

퍼스트디센던트는 PC·콘솔 멀티 플랫폼 게임으로 개발 중이다. 현재 넥슨게임즈는 슈팅게임 및 RPG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세대 글로벌 트리플 A급 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개발에 임하고 있다. PC와 콘솔 플랫폼 글로벌 동시 출시가 예정돼 있으며, 언리얼엔진5로 구현한 하이퀄리티 비주얼, 협동 슈팅 액션(CO-OP), 지속 가능한 온라인 RPG가 핵심 가치로 꼽힌다.

이날 이범준 PD는 “몸으로 때우면서 개발을 진행했고 뚜껑을 열어보니 예상보다 더 어려웠다”며 루트슈터 장르 개발이 쉽지 않았음을 토로했다. 이 PD는 “슈터 쪽 개발 경험이 부족했던 것이 가장 어려웠다”고 강조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그는 다른 게임을 많이 참고하는 한편, 현 작업 과정이 넥슨에 맞는 방향성인지 연구하고 전문성을 가진 이들을 개발에 합류시키기도 했다.

이 PD는 향후 출시 및 업데이트 계획에 대해 “충분한 완성도와 볼륨을 갖추고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는 “라이브게임은 출시 직후보다 몇 년 서비스한 이후가 중요하다고 팀원들에 강조했다”며 “퍼스트디센던트도 계속해서 피드백을 받아 고쳐가며, 사랑받는 게임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앞서 지난달 말 스팀에서 베타 테스트 일정을 마친 퍼스트디센던트는 플레이스테이션5 버전과 한국어 더빙을 새롭게 준비 중이다. 이 PD는 “그간 지적받은 최적화와 게임패드 조작 완성도를 올렸다”면서 “체험존 디스플레이 주사율도 120헤르츠(Hz)도 높고, 해상도 및 하이 다이내믹 레인지(HDR)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평했다.

다만 개발 진척도를 묻는 질의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고 답했다. 이 PD는 “해야 할 게 너무 많아 문제이긴 한 수준이다. 하지만 뭘 해야 할지 잘 알고 있고,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제 턱걸이 수준으로 완성한 것 같다. 마감을 잘해서 완성도를 올리고, 콘텐츠 양도 늘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PD는 게임 출시 후 PC와 콘솔 버전 서비스 운영 방식에 대해서는 ‘크로스 세이브’를 강조했다. 그는 “전 세계 하나의 빌드로 운영해야 하고 업데이트 속도도 똑같아야 한다”며 “출시 시점부터 플랫폼 구분 없이 업데이트 주기를 동일하게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이나연
lny@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