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선인싸] 스포츠 중계 분석 달인 ‘욱하는형’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이 경기는 승패가 다 보이는 경기입니다.”
단호한 어조와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로 승부 결과를 예측하는 자칭 스포츠 분석 전문가가 있다. 스포츠 중계와 분석 콘텐츠를 진행하는 아프리카TV 비제이(BJ, 1인 미디어 진행자) ‘욱하는형’이다.
욱하는형은 국내외 야구, 축구, 농구, 배구 등 장르를 넘나들며 다양한 스포츠를 섭렵 중이다. 자영업자였던 욱하는형은 업무 특성상 개인 시간이 많다는 이유로 가볍게 방송 활동을 시작했다. 사소한 계기였지만, 그렇게 시작한 인터넷 방송은 벌써 6주년을 맞이했다.
아프리카TV에 스포츠 일반 부문이 처음 생겼을 당시, 여기에 뛰어든 사람은 욱하는형이 유일했다. BJ로서 스포츠 분석 방송 포문을 연 그는 어느덧 누적 시청자 수 1245만1384명을 달성했다. 최근 2년 연속 아프리카TV에서 스포츠 일반 BJ 부문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도 안았다.
핵심 콘텐츠는 역시 스포츠 분석이지만, 최근에는 봉사활동과 노래 콘텐츠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고 있다. 아프리카TV 인기 콘텐츠 ‘스타대학’에서도 대학 중 하나인 ‘철와대’ 구단주로 활동 중이다.
다음은 욱하는형과 일문일답
Q.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아프리카TV에서 스포츠 분석방송을 진행하는 욱하는형입니다. 평소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라 화날 때마다 욱하는 걸 자제하기 위해 활동명을 욱하는형으로 정했습니다.
Q. 스포츠 중계 및 분석 콘텐츠를 진행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스포츠에 관심이 많았고 체육진흥공단에서 발매하는 체육복권인 스포츠 토토도 즐겨했습니다. 나름 적중률도 높은 편이였고요. 스포츠 분석 글은 많지만 바쁜 사람들은 필요한 정보를 짧고 간략하게 전달하는 방송을 더 선호할 것 같다는 생각에 스포츠 분석 콘텐츠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Q. 현재 분석 중인 주요 스포츠 종목별 관전 포인트를 설명한다면요.
▲모든 스포츠는 메인 역할을 하는 선수들 부상 여부와 직전 경기 팀 선수 기록을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야구는 투수놀음이라는 말이 있듯, 선발투수 기록이 핵심입니다. 상대 팀 타자 상대 기록과 불펜 투수 가동률도 집중적으로 파악합니다.
축구는 컵, 챔피언스 리그, 유로파 리그 등 매우 다양한 대회가 있기 때문에 경기 일정도 상당히 빡빡합니다. 리그 기간을 예로 들면, 부상자 명단 체크에 주목하고 만약 부상자가 없을 때는 수비 조직력과 그 다음 팀 득점률을 봅니다.
농구의 경우 축구와 비슷합니다. 핵심 선수 득점력에 따라 경기 결과가 결정되기 때문에 라인업을 무조건 확인합니다. 배구는 세터 역할이 제일 중요해서 팀별로 세터가 이전 경기에서 보여준 컨디션과 기록을 알아봅니다.
Q. 최근에도 국내·일본 야구와 농구 경기 등에서 높은 승패 적중률을 보이고 있는데, 평소에도 스포츠 경기를 자주 보는 편인가요?
▲승부 예측은 데이터 싸움이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건 직전 경기 흐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분석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가능한 모든 경기를 전부 챙겨 보고 있습니다. 동시간대 진행하는 경기들은 3~5개 경기 위주로 보고 있고, 상황상 보지 못하는 경기는 알림을 설정해 찬스 상황 때 확인합니다.
Q. 다른 스포츠 중계 분석 BJ와 다르게 본인만이 가진 차별성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꾸준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승패 전망은 누구나 맞을 때도 있고 틀릴 때도 있으니 제가 제일 잘한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방송을 시작한 후 단 하루도 휴방 없이 매번 같은 시간대에 방송을 진행 중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시청자와 단단한 신뢰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Q. 아프리카BJ 활동을 통한 수익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방송을 시작한 후 처음 4년 동안은 수입이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방송 방식을 바꾸고 나서는 대기업 직장인 수준을 벌고 있습니다.
Q.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제작 관련 기업 '케미카'를 설립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케미카는 1인 법인기업입니다. 방송 준비와 진행을 하는 것만으로 너무 바쁘다 보니 제 방송을 보조해 줄 직원과 매니저를 8명 채용하면서 설립하게 됐습니다. 앞으로는 스포츠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비롯해 다중채널네트워크(MCN)나 앤터테인먼트 분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Q. 기존 활동 외에 추가로 도전해보고 싶은 분야가 있나요?
▲제 색깔에 맞는 곡을 만들고 싶습니다. 그래서 이수와 거미, 옥주현 등 유명 가수 보컬 스승이었던 김명기 선생님께 4개월 정도 보컬 레슨을 배우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고려아연 ‘집중투표제’ 지지… 법원 판단만 남아
2025-01-19 15:31:10공정・투명한 '공매도'위한 가이드라인 최종안 마련… 금감원 "3월말까지 전산화 완성"
2025-01-19 14:20:28알뜰폰 업계, 갤럭시S25 가입자 사전유치 경쟁 ‘후끈’
2025-01-19 13:16:35주담대 채무불이행자 비율도 '상호금융'업권이 가장 높아…"종합 리스크관리강화 필요"
2025-01-19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