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분기 매출액 21조1114억원 영업익 1조8805억원 - 매출액·영업익, 분기 사상 최대…2분기 연속 매출 20조원대 - 원자재 가격 상승·수요 위축 불구 가전·TV 성장 지속 전망 - 자동차부품, BEP 접근 흑자전환 시점 미정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LG전자가 1분기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를 달성했다. 분기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불확실성 확대에도 불구 생활가전이 매출을 견인했다. 특허수익 본격화는 영업이익 급증으로 이어졌다. LG전자는 앞으로도 매출 성장과 수익성 유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28일 LG전자는 ‘2022년 1분기 실적발표 및 컨퍼런스콜’을 실시했다.
LG전자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연결기준 2022년 1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21조1114억원과 1조8805억원을 올렸다. 매출액은 전기대비 0.5% 전년동기대비 18.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177.5% 전년동기대비 6.4% 상승했다.
2분기 연속 매출액 20조원대다. 영업이익은 기타 영업이익 8689억원을 포함했다. 특허수익이 대부분이다. LG전자는 지난 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특허 등 지적재산권(IP)의 라이선스업을 정관에 넣었다.
LG전자 기업홍보(IR)담당 심상보 상무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융복합 시대를 이끌어갈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갖추겠다”라며 “중장기적으로 한자릿수대 중반 매출 성장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또 “비정기적 특허수익은 기존에도 발생했지만 작년부터 관련 사업을 본격화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IP 자산 수익화를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LG전자 H&A 경영관리담당 김이권 상무는 “올해 각국 정부의 코로나19 경제 활성화 관련 지출이 줄어들면서 가전 수요 성장율은 전년보다 감소할 전망”이라며 “매출 성장, 판가 인상, 비용 최적화로 올해도 견조한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 조직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