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현대 전동차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이하 HMCPe)’ 신규 론칭을 통한 전기차 전문 정비 인력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18일, 현대차는 기존 기술 인증제(HMCP)를 통해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등에 관한 전문 진단 기술 교육 및 평가를 바탕으로 전동차 정비 기술력 향상을 도모해왔으나, 전동차 정비서비스 품질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독자적인 전동차 기술 인증제인 ‘HMCPe’를 신규 론칭했다고 밝혔다.
현대차 정비서비스인 '블루핸즈'의 엔지니어들은 역량 수준에 따라 ‘전동차 기본, 전동차 고객 응대 스킬업, 전기차 진단 소집 교육’의 전동차 기술교육 3개 과목을 이수한 후, 현대차 주관의 객관적인 시험을 통해 전동차 기능 및 시스템에 관한 지식과 실무 진단 능력을 평가받아 합격 시 ‘e-테크니션(Technician)’ 또는 ‘e-마스터(Master)’의 두 가지 레벨을 부여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구체적으로 전동차 기본 과정은 안전 기술 및 전동차 전반의 기능·시스템 이해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또 전동차 고객 응대 스킬업 과정은 고전압 배터리, 모터 및 감속기, 충전 및 전력 변환 등 전기차 정비 시에 고객을 대상으로 원활한 설명이 가능하도록 구성됐다.
이밖에 전기차 진단 소집 교육은 ‘E-GMP’ 기반의 전기차 주요 시스템 고장·진단, 신기술 실습 중심으로 이뤄져 있다.
현대차에 따르면, 'e-테크니션;은 전동차 기능 및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를 통해 원활한 고객 응대가 가능한 수준의 레벨이다.
'e-마스터'는 전동차 전 부분에 대한 이해는 물론 독자적인 진단·수리가 가능하고, 고난도 수리 및 하이테크 작업을 시행할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e-마스터는 기존의 ‘현대 마스터 인증 프로그램(HMCP)’을 통해 ‘그랜드 마스터(Grand Master)’ 또는 ‘마스터’ 레벨을 획득한 엔지니어에 한해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다.
현대차는 올해 3월 전국 규모의 전수 평가를 시행해 총 2032명의 블루핸즈 엔지니어에게 e-마스터 레벨을 부여했다. 해당 인원에겐 인증 현판, 인증서, 인증 메달, 명찰, 패치 등 다양한 아이템을 제공해 전동차 서비스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체계적인 정비 서비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문성을 갖춘 정비 인력을 지속해서 양성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올해 안에 마스터 레벨 인원의 90% 이상이 e-마스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며, 올해 상반기 내 전기차 전담 블루핸즈의 경우 전동차 전문 엔지니어를 100% 보유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전국의 블루핸즈를 통해 전기차·수소전기차 정비에 대응하고 있으며 정비 인프라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1년 말 기준, 전국 1200여 개 블루핸즈 중 전기차 전담 블루핸즈 371개소가 운영 중이며, 올해 내로 120여 개소를 추가적으로 구축해 도합 500여 개소 운영을 통해 고객 정비 인프라 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2025년에 전국의 모든 블루핸즈에서 전기차 정비할 수 있도록 계획 중이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전담 블루핸즈 66개소를 운영 중이며, 올해 중으로 10개소 이상을 추가 구축하고 2025년까지 수소전기차 전담 블루핸즈를 200개소까지 확보함으로써 수소전기차 정비에도 더욱더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