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DD주간브리핑] 사회적 거리두기 폐지…디지털 방역 중요성↑, ‘NES2022’ 개최

윤상호
- 러시아, 우크라 침공 지속…인플레이션 심화
- 중국 ‘제로 코로나’ 고수…세계 공급망 불안 우려 확대
- NES2022, 20일·21일 온라인 개최…뉴노멀 시대, 보안 정책 제안
- ASML, 20일 실적발표…반도체 투심 반등 가능할까


[디지털데일리 윤상호 기자] 4·19혁명 62주년이다. 정치적 불확실성도 경제적 불확실성도 1960년에 비해 다를 것이 없다. 국내도 세계도 마찬가지다.

윤석열 제20대 대통령 당선자의 제1기 내각이 구체화했다. 윤 당선자는 ‘여소야대’ 국회에서 임기를 시작한다. 국회와 협력적 관계 설정을 위한 고려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정부는 코로나19 세계적 유행(팬데믹)에 맞춰 시행하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폐지키로 했다.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한 기대와 우려가 공존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세계적 인플레이션을 심화했다. 미국은 금리 인상 속도를 높이겠다는 알람을 지속했다. 우리 한국은행도 14일 기준금리를 0.25% 올렸다. 부채비율이 높은 가계 기업 국가에 빨간등이 들어왔다.

중국은 ‘제로 코로나’를 고수했다. 상하이 등 봉쇄가 여전하다. 중국 경제 성장률 저하가 불가피하다. 세계 경제 주름살도 깊어졌다. 테슬라 애플 등 공급망(SCM)이 훼손됐다. ‘세계의 공장’ 중국의 위상이 또 한 번 손상을 입었다.

이번 주(17일~23일)는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기 위한 첫걸음이다.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라진다. 마스크 외에 방역 탓에 멈췄던 모든 일상을 정상화한다.

하지만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 새로운 표준(New Normal. 뉴노멀)은 지난 2년여 동안 일상으로 자리를 잡았다. 변화한 환경에 맞춘 기업의 대응은 더이상 미룰 수 없다. 삼성전자 LG전자도 피해를 입었다.

<디지털데일리>는 ‘차세대 기업 보안 컨퍼런스(NES)2022’를 통해 이 문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한다. 주제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위한 위협 차단 디지털 방역’이다. 20일과 21일 온라인을 통해 참관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디지털 전환 시대의 사이버보안 정책’ 기조연설을 비롯 ▲한국IBM ▲F5코리아 ▲안랩 ▲인포블록스-엑스퍼넷 ▲포티넷 ▲OSC코리아 ▲LG CNS ▲이글루코퍼레이션 ▲오픈SSF 등이 발표한다.

국제통화기금(IMF)은 19일(현지시각) 세계 경제전망을 발표한다. IMF의 기존 올해 경제 성장 전망치는 4.4%다. 하향이 유력하다. 인플레이션이 아니라 스태그플레이션을 걱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받는다.

세계 경제 전망에 대한 엇갈림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대표적 사례는 반도체 업계 주가다.

세계 메모리반도체 1위 삼성전자는 지난 1분기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예고했지만 연일 52주 신저가를 경신 중이다. 세게 반도체 수탁생산(파운드리) 1위 TSMC는 지난 1분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그럼에도 불구 주가는 하락세다. 20일(현지시각) 세계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독점 생산 업체 ASML 1분기 실적이 나온다. ASML 장비는 10나노미터(nm)급 이하 미세공정 필수로 여겨지는 제품. 파운드리와 D램 제조사 등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다음은 이번 주 주요 일정이다.

◆서비스나우, 19일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서비스나우 하이퍼 AIOps’ 웨비나=서비스나우는 19일 <디지털데일리> 웨비나 플랫폼 ‘DD튜브’를 통해 ‘사례와 함께 알아보는 서비스나우 하이퍼 AIOps(Artificial intelligence for IT Operations)’를 진행한다. 오후 1시30분부터 30분간 시청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AIOps는 정보기술(IT) 운영을 위한 인공지능(AI) 기술이다. 업무 담당자 부담을 덜 수 있다.

◆플레이위드, 19일 블록체인 전략 간담회=플레이위드는 19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미래 사업 방향 온라인 간담회를 개최한다. 플레이위드는 대만 출시 예정인 ‘씰모바일’ 게임에 대체불가능한 토큰(NFT:Non-Fungible Token)을 접목할 계획이다.

◆NES2022 20일·21일 온라인 개최…위험 차단 디지털 방역 제안= <디지털데일리>는 20일과 21일 ‘차세대 기업 보안 컨퍼런스(NES)2022’를 연다. 각각 오후 2시부터 시청할 수 있다. 참가는 무료다. 주제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위한 위협 차단 디지털 방역’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디지털 전환 시대의 사이버보안 정책’ 기조연설을 비롯 ▲한국IBM ▲F5코리아 ▲안랩 ▲인포블록스-엑스퍼넷 ▲포티넷 ▲OSC코리아 ▲LG CNS ▲이글루코퍼레이션 ▲오픈SSF 등이 발표한다.

◆과방위, 20일 법안소위…넷플릭스 방지법, 이번엔?=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20일 통신방송법안심사소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하지만 윤석열 당선자의 내각 후보자 인사청문회와 검찰 개혁을 둘러싼 여야 갈등으로 개최 여부가 불투명하다. 여야는 이 자리에서 망사용료 의무화 법안 소위 ‘넷플릭스 방지법’ 통과 여부를 논의할 계획이었다. 넷플릭스는 망사용료를 두고 SK브로드밴드와 소송전도 벌이고 있다.

◆ASML, 20일 1분기 실적발표=ASML은 20일(현지시각) 2022년 1분기 실적을 공개한다. ASML은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업체다. EUV 노광 장비를 독점 생산한다. 작년 매출액은 186억1100만유로다. 매출총이익률은 52.7%다. 올해 1분기 매출액 예상치는 최대 350억유로다. 매출총이익률은 49%다.

◆21일 2022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와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이 주관하는 ‘2022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이 21일 열린다. 차기 정부에 대한 업계의 의견 수렴과 유공자 시상 등이 이뤄질 전망이다.
윤상호
crow@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