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작년 매출·적자 ‘사상최대’…“국내 성장 기회 아직 커”(종합)
- 쿠팡 연간·분기 매출 모두 ‘역대 최대’ 기록
- 덕평물류센터 화재·코로나19 방역 비용 증가로 적자도 3배 이상 증가
- 쿠팡 “신사업 투자하되 손실 규모 줄일 것”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쿠팡이 지난해 4분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하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다만 지속되는 신사업·물류센터 투자로 손실 규모도 크게 늘었다. 올해 멤버십 개편 등에 시동을 건 쿠팡이 수익성 개선을 이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2일(미국 현지시각) 쿠팡은 지난해 연간 매출 184억달러로 전년대비 54%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4분기에만 전년동기대비 34% 증가한 50억달러(약 6조375억원) 매출을 냈다. 분기와 연간 기준 모두 사상 최대 기록이다.
쿠팡은 “지속적인 통화 수입 증가율은 39%로, 이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 성장률(유로모니터 기준) 2배 이상”이라고 설명했다.
적자도 함께 늘었다. 지난해 순손실은 15억4259만달러(1조8627억원)로 전년 4억6316만달러에서 3배 이상 커졌다. 지난해 2분기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인한 손실 2억9600만달러(약 3237억원)가 포함됐다. 지난해 4분기 순손실은 4억498만달러(약 4890억원)다.
쿠팡은 “4분기 순손실과 조정 EBITA(상각 전 영업이익)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비용 1억3000만달러(약 1564억원)가 포함됐다”고 전했다.
쿠팡의 기록적 매출은 활성 고객 수 확대와 유료 멤버십 가입자 수 증가가 요인은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구매한 적 있는 활성 고객 수는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한 1793만6000명이다. 쿠팡 활성고객 1인당 순매출(구입액)도 283달러(약 34만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1% 증가했다.
유료 멤버십인 와우 멤버십 가입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900만명으로 집계됐다. 쿠팡 활성 고객 중 절반 가까이 유료 멤버십을 이용한 셈이다.
쿠팡은 지난해에도 전국 물류 인프라 확충에 집중했다. 지난해에만 1500만 평방피트(약 42만평) 물류 인프라를 추가했다. 쿠팡에 따르면 현재 전국 30개 지역에 100개 이상 물류 인프라를 갖추고 새벽배송·당일배송 등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국내 인구 70%는 쿠팡 배송센터로부터 10km 이내 거주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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