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대선]④ 핫이슈 파헤치기 : 배달앱, 공공화 vs. 자율화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배달주문 앱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국민 필수 서비스로 자리 잡았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배달앱 매출은 15조6000억원으로 전체 외식업 매출 중 15.3%를 차지했다. 2019년 3.7%에서 4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배달 시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배달 라이더 오토바이 사고는 늘고, 외식업 자영업자들은 배달 플랫폼 높은 수수료에 마냥 웃지 못하고 있다. 배달앱이 대중 관심사로 떠오르면서 주요 대선후보들도 처음으로 배달시장 관련 공약 및 입장을 제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경쟁적으로 내놓은 공약 중 유사한 내용은 ‘오토바이 전면번호판 부착 의무화’다. 이재명 후보는 전면번호판 부착 전면 의무화를, 윤석열 후보는 영업용 오토바이부터 단계적 의무화를 생활 밀착형 공약으로 내걸었다. 두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지 전면번호판 의무화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는 의미다. 단 전면번호판 부착이 배달 라이더 과속을 줄이는 데 실효성이 있을지는 따져봐야 할 과제다.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오토바이 안전사고 예방에 대해선 비슷한 목소리를 냈지만, 배달앱 시장에서 기업과 자영업자, 소비자들이 ‘상생’하는 방식에 대해선 서로 다른 입장차를 보인다. 특히 배달 플랫폼 입점에 부담을 느끼는 자영업자들에 이재명 후보는 ‘공공배달앱’을 대안으로 제시한 반면, 윤석열 후보는 민간 주도 합리적 수수료 체계를 갖추도록 유도한다는 입장이다.
◆공공배달 시장 영향력 미미…尹 “비용 대비 효율성 있는 방안 찾아야”
수수료를 대폭 인하해 자영업자 부담을 줄인다는 공공배달 앱 취지에 대다수가 공감한다. 그럼에도 공공배달 전국화에 한계가 지적되는 이유는 세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공공배달에 유입하도록 만들기 위해선 민간 배달앱에 버금가는 혜택을 제시해야 한다. 판매수수료를 1% 남짓한 수준으로 받는 상황에서 민간 앱과 경쟁하려면 세금 투입 없인 불가능하다.
실제 경기도 배달특급은 2020년 20억원, 2021년 128억원, 2022년 80억원 예산이 투입됐다. 3년간 약 228억원이 들어간 셈이다. 누적 거래액이 1200억원을 돌파했다 하더라도 전체 배달앱 시장에서 영향력은 2~3% 수준으로 평가된다. 21개 공공배달 앱 중 4개 업체를 제외하곤 성과가 아직 부진하거나 사업을 포기하는 사례도 생겨나고 있다. 우수 업체들 성공 노하우 기반으로 공공배달 전국화를 추진한다면 투입되는 세금 역시 그만큼 높아질 수밖에 없다.
윤석열 후보는 공공배달앱에 대해 “수수료 경감 취지는 좋지만 플랫폼 특성을 고려할 때 비용 대비 효과적인 방안이 되긴 어렵다”고 했다. 대신 플랫폼이 과도한 수수료를 부과하지 못하도록 하고 업체 상황에 맞는 다양한 수수료 옵션을 제공하는 등 합리적인 수수료 체계를 갖추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는 최근 자영업자 대상으로 업종·가격대별 수수료와 배달비를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개편했다.
정부가 시장에 플레이어로 직접 참여하기보다 수수료 상한제 등을 도입해 현재 배달앱 과점체제를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서지용 상명대 경영학과 교수는 “정부가 플레이어로 뛰는 것보다 이들끼리 경쟁을 유도해 시장을 효율화하는게 바람직해 보인다”며 “시장 지배력이 강한 업체 대상으로 수수료 인상 부분에 대해 정부가 개입한다는 조항을 마련하고, 원가 산정을 통해 얼마만큼 인상할지 정부가 관여하겠다고 하면 제한이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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