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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핵심 '탄소 소재 '자립화 추진, 정부 5000억원 투입

임재현
- 산업부, 탄소소재-우주항공업계 간담회 개최 -
- 초고강도 탄소섬유·발사체 노즐용 인조흑연 등 핵심기술 제시

[디지털데일리 임재현기자] 탄소소재가 우주항공산업의 핵심 소재로 부상함에따 라 우주항공 시장 현황, 탄소소재 개발 동향 등을 공유하고 국내 탄소소재 기업들의 우주항공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위한 전략 마련에 나섰다.

이를위해 정부는 우주항공 분야의 탄소소재 6대 핵심기술이 확보되도록 'K-카본(Carbon) 플래그십' 기술개발 사업에 5000억원을 투입하는 등 정책적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18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탄소소재산업 및 우주항공산업 관계자가 함께 참석하는 간담회를 갖고 우주항공 시대에 대응한 탄소소재산업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탄소소재 산업'이란 탄소원료로 우수한 물성의 소재(탄소섬유, 인조흑연, 활성탄소, 카본블랙, CNT, 그래핀)을 생산하고 수요산업에 적용하여 제품성능을 제고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으로 정의된다.


특히 첨단기술이 집약된 시스템 산업인 우주항공 분야는 최근 UAM의 등장, 민간기업이 우주산업을 주도하는 '뉴 스페이스' 시대의 도래 등으로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뉴스페이스'란 과거 국가안보, 기상예측 등 정부 수요가 주가됐던 우주개발에서 이제는 글로벌 위성통신 서비스, 우주관광 등 상업적 목적의 우주개발 참여가 확대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전세계 우주항공산업 시장규모는 2019년 1조0031억달러 수준에서 2030년 1조349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탄소소재는 초경량, 고강도, 온도변화에 대한 형상 안정성 등 우수한 물성을 바탕으로 항공기 동체·날개, 인공위성 발사체, 탐사선 동체 등의 핵심 소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우주항공산업 성장으로 탄소소재 수요 증가가 기대된다.

우리나라의 탄소소재 역량은 세계 4위 수준으로 대표적 소재인 탄소섬유는 2013년 세계 3번째로 양산에 성공하는 등 선진국 대비 80%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 범용·고강도 탄소섬유(강도 4.9~5.6Gpa)는 자립화를 달성하여 국내 기업에서 생산 후 수소 저장용기, 풍력발전 날개 등 제조를 위해 공급되고 있으나, 우주항공용 초고강도 탄소섬유(강도 6.4Gpa 이상), 발사체 노즐용 인조흑연 등은 일본 등 선진국에서 대부분 수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국내 우주항공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고품질 탄소소재 개발 및 양산을 통해 '소재-부품-완제품전주기' 역량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장기 R&D를 통한 기술력 확보도 중요하지만 탄소소재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실증·신뢰성 평가 지원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임재현
jaehyu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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