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뉴스

알리바바, 10대 주요기술 예측 발표··· “첨단 기술이 산업 현장에 접목되는 중”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알리바바그룹의 글로벌 연구 이니셔티브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이하 다모)는 2022년 기술 산업 주요 동향 예측을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발표는 지난 3년간 발표된 논문과 특허 출원을 분석한 결과다. 100여명의 과학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향후 2~5년간 경제·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기술 동향을 추렸다는 설명이다.

다모가 선정한 10대 주요기술은 ▲클라우드-네트워크-디바이스 융합 ▲과학 분야 AI 활용 ▲실리콘 포토닉 칩 사용 ▲재생 에너지 분야 AI 활용 ▲고정밀 의학 ▲개인정보보호 연산 ▲확장현실(XR) ▲인지형 소프트 로봇 ▲위성-지상 통합 컴퓨팅 ▲대규모 및 소규모 AI 모델 공동 진화 등이다.

10대 기술 중 3개 기술이 AI 관련 전망이다. 기초과학 및 전력망 운영 등 분야에서 AI가 활용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제프 장(Jeff Zhang)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대표는 “기술의 경계는 물리적 세계에서 혼합 현실(Mixed Reality)로 확장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첨단 기술이 산업 부문에 접목되는 중”이라며 “디지털 기술은 녹색 데이터 센터, 에너지 효율적인 제조와 같은 산업 부문 혹은 종이 없는 사무실과 같은 일상 생활 등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이끄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술로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