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배달료 인상·안전배달료 도입...라이더 ‘처우개선’ 화두
- 배달업계, 프로모션 도입해 ‘라이더 모시기’ 경쟁
- 노동계 일각, 안전배달료 등 기본 배달료 인상 요구
[디지털데일리 이안나 기자]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수요가 늘며 국내 배달 시장 판도가 크게 변했다. 시장 규모는 물론 배달 라이더 등 관련 종사자 수가 급격히 커졌다. 배달 라이더 수급을 위해 기업들은 각종 프로모션을 내세우는 한편 라이더 처우 개선을 위한 요구 역시 꾸준히 제기된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배달시장 규모는 2019년 9조원에서 지난해 20조원으로 2배 넘게 성장했다. 배달앱 결제액도 역대 최대치다. 앱·리테일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에 따르면 주요 배달주문 앱 배민·요기요·쿠팡이츠 올해 1~10월 누적 결제추정금액은 총 19조4000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10조1000억원)대비 91% 상승했다.
특히 묶음배달보다 속도가 빠른 단건배달이 소비자 호응을 얻으면서 업체들 간 ‘라이더 확보’경쟁이 한 층 치열해졌다. 배달앱 업체들이 라이더들을 끌어모으기 위해 적자를 감수하고 높은 배달료를 지급하게 된 것. 피크타임 건당 최대 2만원에 달하는 프로모션을 지급하는게 최근 분위기다. 중소 배달대행업체들 역시 라이더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부득이하게 배달료를 올린다.
배달업계 관계자는 “적자를 감수하고 경쟁해 나가는 배달시장에서 최종 수혜를 얻는 건 배달원”이라며 “배달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면서 당분간 ‘라이더 모시기’ 분위기가 유지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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