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권하영기자] 쏘카(대표 박재욱)는 지난해 연간 매출 2597억원 영업손실 264억원을 기록했다고 29일 밝혔다.
매출액의 경우 전년(2566억원)보다 1.2% 소폭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전년(716억원)보다 63.2% 크게 감소했다.
이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전국 대중교통 이용이 27% 감소할 정도로 이동 수요가 급감하고, 여객운수법 개정으로 지난해 4월 ‘타다 베이직’ 서비스를 중단하는 등 악재에도 선방한 결과라고 회사는 평가했다.
타다 베이직 중단에 따른 타다 서비스 매출 감소 및 차량매각 등 예상치 못한 손실이 있었지만, 운영효율성 제고와 상품 다양화로 수익성을 개선했다는 설명이다.
실제, 주력하는 카셰어링 사업 매출은 1850억원에서 2062억원으로 11.4% 확대됐다. 카셰어링 사업은 구독상품인 ‘쏘카패스’ 누적가입 40만건을 돌파, 1년새 매출이 2.7배 이상 늘었다. 한달 이상 장기 대여 상품인 ‘쏘카 플랜’은 2019년 말 출시 이후 누적 계약건수 6000건을 기록했다.
회사는 지난해 10월 출시한 가맹택시인 ‘타다 라이트’가 승객 중심의 서비스 차별화, 드라이버·운수사와의 상생협력 등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대리운전 사업인 ‘타다 대리’, 100% 모바일 비대면 중고차 판매 플랫폼인 ‘캐스팅’ 등 신사업이 본격 궤도에 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박재욱 쏘카 대표는 “올해에는 주력사업인 카셰어링 사업의 성장세를 가속화하고 가맹택시, 대리운전, 중고차판매 등 신규사업의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매출과 수익 모두에서 괄목할만한 실적 개선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