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김도현기자] 삼성이 경제활성화를 위한 약속을 차질 없이 시행 중이다. 일자리 창출, 신산업 육성 등을 위해 3년 동안 18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이다.
13일 삼성에 따르면 지난 2018~2019년 동안 시설과 연구개발(R&D) 등에 110조원을 투입했다. 올해 투자 규모를 확대, 3개년 목표치에 도달할 예정이다. 국내 투자로만 한정하면 당초 목표인 130조원에서 7조원 이상 초과할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지난 2018년 8월‘대한민국의 미래성장 기반 구축’을 주도하겠다는 취지로 해당 내용을 발표했다. 삼성은 지난 2년간 대내외 불확실성, 코로나19 여파에도 투자를 단행했다.
당시 계획한 신규 채용 목표치는 무난하게 달성할 전망이다. 지난해까지 3개년 목표치(약 4만명)의 80% 이상에 달했다. 연말이 되면 약속을 지키게 된다.
이와 별도로 고용노동부와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삼성 청년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에 2250명이 선발, 오는 2024년까지 총 5000억원의 운영 비용을 투입해 1만명의 수료생을 배출할 예정이다.
정부의 중점 산업 육성 기조에 따라 시스템반도체, 바이오, 미래형 자동차 등에 투자도 진행 중이다. 삼성은 오는 2030년까지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글로벌 1위로 올라서겠다고 지난해 4월 선언했다.
이를 위해 관련 R&D(73조원) 및 생산시설(60조원) 확충에 총 133조원을 투입하고, 전문 인력 1만5000명을 채용할 방침이다. 지난해부터 올해 연말까지 26조원 투자가 예정된 상태다. 덕분에 시스템LSI와 파운드리 사업부의 상반기 매출이 반기 기준 처음으로 8조원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바이오 분야에서는 지난 11일 대규모 투자 소식을 전했다. 인천 송도에 단일 공장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25만6000리터)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총 1조7400억원이 투입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2020년 들어 지난달 말까지 1조7887억원의 수주 실적을 냈다. 지난해(3083억원)의 6배 수준이다.
미래형 자동차 분야에서도 반도체 기술을 토대로 글로벌 업체와 공조하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지난해 1월 독일 아우디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엑시노스 오토 V9’을 공급, 올해 초에는 5세대(5G) 이동통신 기술을 적용한 차량용 통신장비(TCU)를 독일 BMW의 신형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하기로 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지난 5월 삼성SDI 천안사업장에서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을 만났고, 지난달 현대기아차 남양기술연구소를 찾아 차세대 모빌리티 분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삼성의 상생 경영도 계속된다. 삼성은 지난 2015년 경북지역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시작한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 2018년부터는 지원 대상도 대폭 늘렸다. 오는 2022년까지 1000억원을 투입해 총 2500개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2018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반도체 우수협력사에 1927억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했다. 국내 팹리스 업체에 지적재산권(IP) 제공, 기술 교육 등 혜택을 주고, 2018년부터 매년 1000억원 규모로 산학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