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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NHN이 의료진 전용 협업 메신저 ‘토스트 메디컬톡’을 출시하고 용인 세브란스 병원에 첫 도입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토스트 메디컬톡은 다학제 진료를 위한 의료진 전용 협업 메신저다. 다학제 진료란 한 명의 환자를 위해 여러 진료과의 협진을 통해 최적의 치료 방안을 찾는 진료 시스템이다.
의료진이 토스트 메디컬톡에 접속하면 담당 환자와 협진 환자 목록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하다. 환자 기준으로 의료진 목록이 자동 생성돼 의료진 검색 과정 업싱 그룹 대화 등에 참여할 수 있다. 메신저 안에서 협의된 진료 내용은 필요 사항만 선택해 전자의무기록(EMR)에 입력 및 저장할 수 있으며 응급 환자를 위한 긴급 공지 기능도 제공한다.
필요 시 그룹 대화방에서 화상통화도 진행할 수 있다. 화면 및 문서 공유, 채팅, 화이트보드 기능이 포함됐다. 또 의료진 정보를 담은 전사적자원관리(ERP) 등과 연동해 의료 협업에 필요한 확장성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민감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환자 의료 정보보호를 위해 원외망 접속 시에는 지문, 안면 인식 등을 통한 생체인증과 PIN 활용 2차 인증을 활용했다. 병원 요구 사항에 따라 환자 개인정보보호 및 정보보안을 위한 디지털저작권관리(DRM) 솔루션을 적용해 텍스트, 문서, 동영상 등의 불법 유출을 차단한다.
백창열 NHN 워크플레이스개발센터장은 “토스트 메디컬톡은 의료진의 신속한 진료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렴해 탄생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