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

구름뎁스,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방지 기능 출시

이종현
[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코로나19 사태로 비대면(언택트) 문화가 채용 및 역량 평가 과정으로도 확대되는 추세다. 하지만 대학가에서 온라인 시험 부정행위 등 이슈가 거듭되고 있다.

이에 5일 스타트업 구름은 자사의 온라인 코딩 테스트 서비스 ‘구릅뎁스(DEVTH)’에 웹캠 및 데스크톱 화면 감독 기능을 추가해 문제 해결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구름뎁스는 온라인 코딩 테스트 도중 부정행위에 대한 예방과 사후 적발을 위해 소스코드의 유사도 전수 검사, 풀이 과정 리플레이 및 채점 이력 열람 기능을 제공한다.

구름은 LG전자, NHN, 스마일게이트, CJ올리브네트웍스 등 기업 채용 시험에 구름뎁스를 공급했다. 부정행위 방지와 사후 적발이 가능하다는 유효 사례를 만들었다는 것이 구름 측 설명이다.

구름뎁스의 신규 기능은 웹캠 및 데스크톱 화면 감독 기능이다. 웹캠을 통해 구름이 제작한 온라인 시험 플랫폼상에 시험자의 화면이 노출된다. 시험을 운영하는 기업·기관은 시험자의 화면을 통해 부정행위가 없는지, 실제 시험을 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구름은 추후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중 시점의 감독 기능도 출시할 예정이다. 노트북 등의 웹캠으로 정면을 노출하도록 하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손 등을 비추는 형태로 운용할 수 있다.

류성태 구름 대표는 “이번 기능 업데이트는 언택트 채용 시대에서 기존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분석해 온라인 시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행위를 더욱 확실하게 예방하기 위한 기술적 조치”라며 “앞으로 더욱 고도화된 기능을 차례로 출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종현 기자>bell@ddaily.co.kr
이종현
bell@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