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안나기자] 코로나19로 중국 현지 공장 가동이 멈추면서 화웨이나 애플 등 주요 스마트폰 업체들의 매출 및 물량 확보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17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의 1분기 스마트폰 시장이 전년동기대비 20%이상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오프라인 시장의 경우 전년동기대비 50%까지 감소할 것을 예상했다.
브래디 왕 연구원은 보고서에서 "중국 스마트폰 시장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이며 2월 실적에 따라 예상치를 더욱 낮춰야 할 수도 있다"며 "1분기 수요의 급락은 유통망의 재고를 급격히 증가시켜 2분기 출하량 및 신제품 출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 기업들은 제품 유통 방식에 따라 코로나19의 영향이 좌우됐다. 카운터포인트 플로라 탕 연구원은 “전체 매출에서 중국 시장의 매출이 60%를 차지하고 있는 화웨이가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오프라인 매출 의존도가 큰 오포와 비보도 코로나 19로 인한 영향이 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반면 “중국 내 온라인 비중이 높고, 해외 시장에 중점을 뒀던 샤오미, 원플러스, 리얼미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카운터포인트는 애플이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중국내 매장을 닫으면서 오프라인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예상했다. 3월 말 예정되어 있던 아이폰SE2는 폭스콘 정저우 공장의 인력부족으로 인해 물량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이든 키 연구원은 부품공급과 관련해 “중국의 공장들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면서 상반기에 출시 예정되었던 신제품들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며 “지난 2월 10일 이후로 일부 공장들이 재가동 되었지만, 2월말까지는 정상가동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로 인해 BOE, CSOT등에서 공급받는 디스플레이 부품이나, YTMC의 반도체 부품 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하지만 수요도 급격하게 줄어 아직까지 생산 둔화로 인한 공급부족은 나타나지 않고 있다.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강경수 연구원은 “3월말쯤에는 바이러스가 한풀 꺾일 것으로 보이지만, 중국 내 시장이 정상화 되기까지는 이후 두 달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2020년 1분기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과 글로벌 시장 모두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제조사들의 공장이 우한과 후베이 지역에 위치해 있어 일부 제조사들은 이미 부품의 공급부족 현상을 겪고 있다”며 ”따라서 1분기 글로벌 시장은 전년동기대비 5~6%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