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보안전문기업 ADT캡스(대표 최진환)가 보안 업계 최초로 노인 요양 보호시설에 특화된 ‘시니어케어 요양안심솔루션’을 출시했다고 4일 밝혔다.
솔루션은 요양시설 입소 노인들의 안전은 물론 요양보호 시설의 환경 등 삶의 질까지 케어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이다. 요양시설에서는 효율적인 인력 관리 및 체계적인 시설 운용이 가능하고 환자 및 보호자는 만족도 높은 요양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요양 시설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낙상·무단 이탈 등 사고를 사전에 감지해 예방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침대 주변에 설치한 센서를 통해 낙상 고위험군 환자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낙상 전조를 탐지할 수 있는 ‘낙상 방지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초기 치매 및 배회 환자들이 요양 시설 밖으로 이탈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무단이탈 모니터링 서비스’도 내재했다.
이외에도 ▲외부인 출입 통제 ▲시설 내 영상 보안 서비스 ‘뷰가드’ 등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어 시설 내·외부 보안과 화재 예방까지 통한 관리할 수 있다.
ADT캡스 관계자는 “최근 노인 요양 시설에 대한 수요가 늘면서 한층 높은 차원의 시니어 케어 시스템에 대한 니즈 또한 높아지고 있다”며 “이러한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요양보호시설 전문 서비스로 환자 및 보호자에게는 안심과 편안함을, 요양시설 관리자에는 운영 효율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