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이종현기자] NH농협금융지주(회장 김광수) 및 NH농협생명(대표 홍재은)은 서울성모병원과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NH농협에 따르면 실손보험금 전자청구는 병원에서 진료비를 납부한 환자들이 서류 발급이나 보험금 청구서 작성 등의 절차 없이 진료받은 병원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서비스다. 보험금 산출까지 걸리는 시간이 30초~1분30초에 불과해 일정 조건 충족 시 보험금 지급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NH농협과 서울성모병원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농촌지역 의료지원 및 보험계약자 특화 서비스 ▲서울성모병원 이용 환자를 위한 전용서비스 등 농업인과 보험계약자의 실익증진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NH농협은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이용이 활성화되면 추후 실손보험금뿐만 아니라 암 진단비나 정액보험금 등으로 서비스 이용 폭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광수 NH농협 회장은 “진료받은 병원 앱을 통해 보험금 청구부터 지급까지 간단하게 완료되는 점이 인상깊었다”며 “서울성모병원과 함께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활성화를 위해 힘쓰는 만큼 전국의 의료 기관에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은 “서울성모병원을 이용하는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양 기관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서울성모병원 앱을 통한 실손보험금 전자청구 시스템이 고객과 병원 모두 편리한 혁신적인 서비스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NH농협은 금융 소비자의 편익 증대와 사회적 비용절감에 이바지한 점을 평가받아 ‘제4회 금융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실손보험금 전자청구부터 자동송금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는 생·손보사 중 NH농협생명이 최초로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