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최민지기자] KT가 아현지사 통신구 화재 후속 대책으로 통신재난 대응을 위해 3년간 4812억원을 투입한다.
17일 KT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가 개최한 KT 화재원인 규명 및 방지대책에 대한 청문회에서 ‘KT 통신재난 대응계획’을 내놓았다.
KT에 따르면 ▲2019년 1731억원 ▲2020년 1451억원 ▲2021년 1630억원, 총 4812억원을 통신재난 대응에 쏟는다. 이는 아현국사 본복구를 포함해 통신구 화재안전 및 중요통신시설 생존성 개선, 네트워크 안전 운용 등에 사용된다.
우선, KT는 기존 500m 이상 통신구에 소방안전시설을 설치하도록 한 부분을 전체 지하통신구로 확대했다. 자동소화장치와 방화문 등 통신구 소방시설도 보강한다.
특히, 우회통신경로를 확보하기 위해 전송로를 이원화한다. 신규로 추가되는 C‧D 등급 통신국사 간 전송로 이원화를 추진한다. 우회통신경로로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하지 못하는 재난발생 무선 권역에는 사업자 로밍을 적용한다. 통신3사가 로밍 규모 협의를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KT는 중요통신시설 출입구에 잠금장치와 CCTV를 설치하고 통신재난 대응인력을 확보하는 한편, A‧B 등급 통신국사에 대해 변전소 이원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한편, KT는 화재 발생으로 불통을 겪은 고객 79만명에게 350억원 규모의 피해보상을 집행한다. 이동전화, 인터넷, 인터넷TV(IPTV), 일반전화 고객 등의 요금감면액이다. 또, KT 유선전화 또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연 매출액 30억원 이하 소상공인 중 피해 신청자에 대한 보상안을 마련한 바 있다. 보상규모는 최소 40만원부터 최대 120만원까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