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진짜 소셜커머스 왔다’ SNS서 제품 구매 활발

이대호
- 인크로스, 디지털 광고 트렌드 다룬 ‘마켓 인사이트’ 리포트 발간
- 외부 사이트 연동보다 SNS 내 결제 선호…세로형 광고 유행 전망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2018년 들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제품 구매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공동구매 형식의 기존 소셜커머스가 아닌 이른바 2세대 소셜커머스, 말 그대로 진짜 소셜커머스가 구현된 것이다.

11일 디지털 광고 전문기업 인크로스(대표 이재원)가 발간한 ‘마켓 인사이트’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들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제품 정보를 접하고 구매하는 ‘2세대 소셜커머스 시대’가 열렸다.

제품 리뷰와 사용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SNS를 통해서 제품을 간접 체험하면서 동시에 구매까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영국 기업(Reevoo) 조사에 따르면 60% 이상의 소비자가 SNS에서 제품을 처음 발견한다. 브랜드 추천 채널로는 ‘SNS(21%)’가 ‘직접 추천(30%)’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기업들도 구매 전 미리 제품을 체험하려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광고상품을 앞 다퉈 출시했다. 최근 인스타그램은 감성을 살린 제품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구매 채널과 연결할 수 있는 ‘인스타쇼핑’을, 페이스북은 AR 기술을 통해 제품을 간접 체험해볼 수 있는 증강현실(AR) 광고 플랫폼을 선보였다.

SNS 쇼핑은 외부 커머스 사이트로 연동되는 형태이나 미국 가트너에 따르면 18세~24세를 중심으로 인앱(In-App) 결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인크로스는 향후 SNS 앱 내에 결제 기능이 추가돼 SNS 앱 내에서의 쇼핑이 최적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와 동시에 SNS 내에서 세로형 동영상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세로형 콘텐츠에 최적화된 광고 제작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자세한 분석 내용은 인크로스 홈페이지 내 인사이트(Insight) 메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인크로스 마케팅기획팀(media@incross.com)으로 문의하면 이메일로 구독 신청도 가능하다.

이재원 인크로스 대표는 “인크로스의 미디어렙 전문성을 더욱 강화하고자 리서치 전문 인력을 배치하고 트렌드 리포트를 발간하게 됐다”며 “디지털 미디어 및 소비자 구매 행태 변화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구성된 본 리포트를 통해 광고주나 마케터들이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대호 기자>ldhdd@ddaily.co.kr
이대호
webmaster@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