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IT] VR게임보다 넷플릭스 감상이 더 매력, '오큘러스고' 써보니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페이스북코리아가 31일 서울 압구정동 현대미술관 ‘페이스북 커뮤니티 커넥트’ 행사에서 독립형(스탠드얼론) 가상현실(VR) 디바이스 ‘오큘러스고’ 체험관을 마련했다. 독립형VR 디바이스는 말 그대로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HTC ‘바이브’처럼 PC와 연결이나, 삼성 ‘기어VR’, 구글 ‘데이드림뷰’ 처럼 스마트폰 장착이 필요하지 않다. 체험존에서 제품을 사용해봤다.
오큘러스고 실물이 국내에서 공식적으로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페이스북 측은 당분간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거나, 또 다른 체험 행사를 개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 관람객들 역시 오큘러스 부스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오큘러스고는 지난 해 10월 처음 공개됐다. 예상 출시 가격이 199달러(약 21만4000원)에 책정돼 VR 대중화 첨병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았다. 실제 고성능 PC나 스마트폰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실질 비용 부담은 더 적다. 국내 출시 가격은 32기가바이트(GB) 용량이 23만8000원, 64GB가 29만8000원이다.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는 스냅드래곤 821 2.342기가헤르츠(Ghz) 쿼드코어, 메모리는 3기가바이트(GB)다.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는 2560*1440(WQHD) 해상도, 주사율은 72헤르츠(Hz)다. 화면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1인치당 화소수는 538PPI(Pixel Per Inch)다. 이전 세대 제품들보단 많이 좋아졌지만 아직은 격자감(모기장 현상)이 분명히 느껴진다. 심하게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VR 대중화의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디지털 멀미’다. 디스플레이 반응과 머리 움직임 간 시차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롤러코스터 콘텐츠인 ‘코스트 컴뱃’ 등을 실행하자 몇 분 지나지 않아 멀미가 심하게 느껴졌다. 다른 체험자들 반응도 비슷했다. 다만 디지털 멀미는 개인차가 심하다. 서든어택, 오버워치 등 총싸움(FPS) 게임에도 멀미를 느끼는 사람은 이용이 어려울 것으로 추정된다.
디지털 멀미 없이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많다. 자제 애플리케이션(앱) 스토어에서 앱 1000여종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가장 호평을 얻고 있는 앱은 넷플릭스다. 영화관처럼 보는 것처럼 영상을 즐길 수 있다. 전용 앱은 없지만 유튜브도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다. 4K까지 해상도를 높여도 무리 없이 영상을 재생한다. 다만 보급형 기기 성능의 한계로 프레임이 끊기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댄스 뮤직비디오 등 화면 움직임이 격렬한 영상이 아니라면 감상에 지장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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