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IT] 스마트폰 내비 2000만시대… ‘아이나비X3’가 살아남는 법
[디지털데일리 이형두기자] 지난 2014년 미국 타임지는 ‘5년 내 자동차 내비게이션 단말기는 사장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시는 이미 스마트폰이 빠르게 내비게이션 단말기를 대체하고 있던 시기였다. 타임지가 예측한 5년 후는 오는 2019년, 내년이다.
실제로 국내 내비게이션 단말기 시장 규모는 지난 2010년 연간 200만대에서 최근 약 120만대 규모까지 줄어들었다. 반면 스마트폰을 통한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 시장은 월간 이용자 2000만명 규모로 커졌다. SK텔레콤의 ‘티맵’은 1000만명, KT와 LG유플러스가 공동으로 출시한 ‘원내비’는 400만명 이용자를 확보한 것으로 추산된다.
스마트폰 보급으로 위기를 맞았다는 점에서 내비게이션 단말기와 디지털 카메라는 비슷한 신세다. 각 업체가 위기에 대응하는 제품 전략도 비슷하다. 저가 보급형과 고가 고급형의 양극화가 두드러진다. 기본에만 충실하거나 아예 스마트폰이 대체할 수 없는 영역을 구축한다.
팅크웨어의 ‘아이나비X3(이하 X3)'는 후자에 해당한다. 현재까지 출시된 팅크웨어 내비게이션 단말기 중 가장 고가, 고성능 제품이다. 증강현실(AR) 솔루션, 고도화된 에이다스(ADAS,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울트라나이트비전(저조도 환경 보조)’ 등으로 무장했다.
◆높은 GPS 성능, 지하주차장에서도 OK = 스마트폰 카메라가 아무리 좋아져도 이미지센서 면적은 카메라에 비하면 작다. 같은 맥락에서 위치확인시스템(GPS)의 정밀도는 아직 내비게이션 단말기가 스마트폰을 앞선다.
보통 스마트폰 GPS는 흐린 날씨, 지붕 위 고가도로, 터널 등에도 수신율이 영향을 받는다. 가끔 현재 차량 위치를 엉뚱한 장소에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X3는 미국 위성 기반의 GPS, 러시아의 글로나스 위성 신호를 모두 수신한다. 여기에 디지털 3축 자이로 센서와, 3축 가속도계 센서, 고도계 센서를 결합해 추가 적용했다. 실제로 X3는 긴 터널에서도 신호가 끊어지지 않았다. 제법 깊은 지하층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런 부분은 스마트폰이 할 수 없는 일을 가능케 해준다. 건물 지하 주차장에서도 지도와 함께 차량의 현 위치를 알려주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시승차가 주차장으로 진입하면 지도 화면이 자동으로 주차장 지도로 전환된다. 출구와 입구, 엘리베이터 위치 정보가 지도와 함께 표시됐다. 차량의 현재 위치 및 지하 몇 층에 있는지도 정확하게 잡아냈다. 주차장이 넓은 대형마트, 대형 건물 등에서 활용도가 높아 보였다.
주차장에서 도로로 진입하면서 증강현실(AR) 모드로 전환했다. AR 길 안내 기능은 X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이다. 카메라가 비추는 도로 영상에 컴퓨터 그래픽으로 안내 표지를 덧씌운다. 덕분에 현재 어떤 차선을 선택해 주행해야 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아쉬움을 달래주는 기능은 있다. 스마트폰과 X3를 연동하는 ‘아이링크’다. 스마트폰에서 미리 목적지를 입력할 수 있고, 스마트폰 화면을 노트북 터치패드처럼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화형 인공지능(AI) 비서 기능은 아니지만, 구글 키보드를 활용해 음성을 통한 ‘텍스트 입력’까지는 지원한다.
팅크웨어 역시 음성 조작 관련 기술 고도화에 매진 중이다. 과거 자회사인 파워보이스에서 연구 개발한 음성인식 솔루션 '마하 보이스'가 탑재된 제품을 내놓기도 했다. 빠르면 팅크웨어 차기작에서 AI 음성 조작 기능이 적용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이형두 기자>dud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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