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블록체인②] 기업자금 확보, ICO 어떻게 볼 것인가?
블록체인(BlockChain) 기술에 대한 세계 각국의 경쟁력 확보가 본격화되고 있다. 우리 나라는 블록체인에 대한 첫발은 늦었지만 무서운 속도로 연구개발과 서비스 구현에 나서면서 세계에서도 주목받는 상용 서비스를 앞두거나 실체화 단계에 들어서고 있다.
블록체인이 초기 시장인 만큼 다양한 상용 서비스 시도는 결국 우리나라의 블록체인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촉매가 될 전망이다.
<디지털데일리>는 오는 3월22일 은행연합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되는 ‘2018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앞두고 현재 상용화되거나 시도되고 있는 기업용 블록체인 시장에 대해 조망해 본다. <편집자>
[디지털데일리 이상일기자]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 텔레그램이 최근 가상화폐공개(ICO)를 통해 8억5000만 달러(약 9210억원)를 조달하며 주목받은 가운데 카카오가 블록체인 자회사 설립에 나서며 카카오도 ICO에 나설 것인지에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상화폐에 대한 정부와 시장의 논의는 쉽게 결론나지 않을 전망이지만 가상화폐공개(ICO)의 경우 스타트업 등 기술 기업의 새로운 자금운용 방법으로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기업 육성정책이라는 측면에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ICO는 기업 시장에도 의미하는 바가 크다. 기업에게 기업공개(IPO)가 유일한 대규모 자금유치의 기회였다면 ICO는 기업의 규모와 상관없이 전 세계에서 투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으로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ICO를 통한 자금유치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상황이다. 지난해 9월 모든 형태의 ICO를 금지한다는 정부방침이 나오면서다. 때문에 앞서 ICO를 전개했던 더루프, 써트온 등 업체들은 해외에서 투자를 진행하는 방법으로 ICO를 진행했다. 하지만 카카오가 만약 ICO에 나설 경우 국내에서도 IT기업을 중심으로 ICO 추진이 본격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미 한빛소프트가 홍콩에 위치한 자회사를 통해 암호화폐 ‘브릴라이트 코인(Bryllite Coin, 이하 BRC)’의 ICO를 진행한다고 7일 발표했으며 이 같은 움직임은 올 한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ICO는 가상화폐를 통해 자금확보를 기획하는 기술기업이 사업계획과 기술 로드맵 등을 담은 사업설명서인 ‘백서’를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이 판단해 자금을 투자하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선 우선 투자자가 가상화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시장에선 ICO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 통상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가상화폐를 투자수단으로 인정하고 있다. 투자자가 거래소나 채굴을 통해 확보한 가상화폐를 ICO를 통해 투자하면 ICO를 한 기업은 이를 적정 환전비율을 통해 독자 코인으로 지급한다. 이 때 가상화폐와 ICO를 통한 코인의 전환 비율은 ICO마다 다르다.
ICO를 통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확보한 기업은 이를 가상화폐거래소를 통해 환전해 운영자금 및 R&D에 투입한다. 하지만 ICO로 모인 자금에 대한 관리 감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ICO로 모인 자금관리는 해당 기업의 자금관리자(CFO) 등이 관리하게 되는데 ICO로 모인 가상화폐에 대한 접근권한은 해당 기업의 이사회 정도에 국한돼 있어 외부에서 관리하기 쉽지 않다.
한 업계 관계자는 “ICO를 통해 모은 가상화폐의 접근권한이 제한되어 있는 만큼 코인의 암호를 분실할 경우 투자자들에게 모은 가상화폐가 휴지조각이 될 수 도 있다”고 설명했다.
ICO를 통해 거래소에 상장이 되어야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거래소에서 상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상장된 코인인 2000여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진다. 이 경우 ICO는 개별 거래소별로 상장한다. 거래소마다 ICO를 통해 생성된 코인의 현금전환 비율이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 시세차익을 얻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ICO에 참여한 투자자는 개인 간 거래(P2P)를 통해 수익을 얻어야 한다.
ICO를 통해 자금을 유치한 기업이 IPO에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주는 것처럼 ICO에도 같은 것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ICO 이후에 어떠한 법적, 제도적 규제 장치가 마련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ICO 투자자들은 투자 이후 받은 코인이 상장돼 거래소에서 거래되거나 아니면 코인화 되기 전의 암호화폐 단계인 ‘토큰’을 가지고 개인 간 거래에 나설 수 밖에 없다.
기업 시장에서 ICO가 주요한 자금확보 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특히 최근 ICO는 해당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이나 기술적 강점보다는 ‘가상화폐’처럼 투기의 목적으로 접근하는 경우가 많아 올바른 기업의 자금 확보 수단으로 활용될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특히 ICO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분리될 수 없는 대표적인 이유로 제시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가 정책을 펼쳐나가기도 애매한 점이 있다. 기업용 블록체인의 경우 참여자들이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자체 비즈니스를 타진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코인 발행 없이도 블록체인 시스템에 참여할 수 있지만 ICO의 경우 코인이 바로 운영자금으로 확보되는 구조여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 발행이 맞물리기 때문이다.
결국 ICO 활성화는 블록체인과 가상화폐를 분리해 정책 입안을 타진하는 정부로서는 이중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 시장의 지적이다.
<이상일 기자>2401@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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