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는 우리 나라 금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 지난 2006년부터 주요 금융 IT 이슈를 집중 분석하기위해 매년 특별호를 발간해왔습니다. 지난해까지 ‘금융IT 혁신과 도전’이란 이름으로 출간했지만 올해부터는 ‘디지털금융 혁신과 도전’'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2017년호는 총 14장으로 구성됐으며, 각장에서는 관련한 전문가들의 기고문을 게재해 전문가그룹의 의견이 보다 높게 반영되도록 했습니다.
1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전환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혼돈의 금융산업을 주제로 올해 주요 금융IT 현안을 분석했습니다.
2장에서는 금융산업 차세대시스템 동향과 '뱅킹시스템 4.0' 주제로 새로운 디지털뱅킹 시대에 부합하는 차세대 전략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자 했습니다.
3장에서는 2017년 특별호의 커버 스토리인 '금융 클라우드'를 다뤘습니다. 금융권에서 시도되고 있는 금융 클라우드의 현안 진단과 함께, AWS, IBM, HPE 등 관련 기업들이 국내 금융산업을 위해 강조하고 있는 클라우드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이와함께 4장~13장까지는 ▲인터넷전문은행 ▲‘빅데이터 플랫폼 ▲IFRS17 & AML, ▲생체보안, ▲블록체인, ▲로보어드바이저와 챗봇, ▲인공지능(AI) 등 올해 금융권에서 핫이슈로 떠오른 주제들도 다양한 각도에서 다뤘습니다.
CEO & CIO 인터뷰(제7장)에서는 '금융 O2O' 혁신을 이끈 BNK부산은행 빈대인 은행장 직무대행, 2년간의 전산분리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통합데이터센터 이전을 마친 NH농협은행 한정열 부행장(CIO), 국내 첫 인터넷전문은행에 코어뱅킹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뱅크웨어글로벌 이경조 대표 3인이 참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