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많은 LGU+ 다단계 판매…판매원 300억원 바가지
[디지털데일리 채수웅기자] LG유플러스의 다단계판매가 연일 도마에 오르고 있다. 이용자 차별 등으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과징금 처분을 받았지만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다. 여기에다 밀어내기 정책으로 다단계 판매원들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전병헌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LG유플러스가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LG전자 구형 스마트폰을 밀어내기 판매 정황이 파악됐다고 밝혔다. 전병헌 의원은 이로 인해 다단계 판매원들이 단통법 이후 8개월간 약 300억원의 바가지를 쓴 것으로 추정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의 조사결과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들은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인 G프로2(2014년 2월 출시) 및 G3(2014년 5월 출시) 두 개 기종을 약 11만대 판매했다. 이 두 기종은 방통위 조사기간 전체 판매량 중 61.8%에 달한다.
전병헌 의원은 "LG전자의 스마트폰 점유율과 휴대폰 수요 등을 감안할 때 구형 스마트폰으로 경쟁사보다 높은 판매가격에 고가 요금제를 연계해 이정도 실적을 유지했다는 것은 소비자 기만, 또는 판매 강요행위 없이는 설명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G3의 경우 최대속도 구현에 문제가 있어 출시 이후 업그레이드 모델인 G3캣6가 곧바로 출시됐다. 문제는 일반 대리점에서는 신형 모델인 G3캣6가 구형 모델인 G3보다 출고가격이 낮을 뿐더러 공시지원금도 훨씬 많다. G3캣6의 소비자 구입가는 39만2000원, G3는 70만원이다. 차액은 30만8000원에 달한다.
하지만 판매원들은 구형모델 판매에 집중했다. 방통위의 다단계 대리점 조사 자료에 따르면, 작년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다단계 대리점들은 ‘G3’를 5만 815대를 판매했다. 해당기간 G3를 구입한 5만 다단계판매원들은 업그레이드 된 기종이 보다 저가에 판매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훨씬 비싼 가격의 구형 단말기를 구매해야 했고 경제적 손해를 볼 수 밖에 없었다. 전 의원실이 추정한 손해액은 약 154억원.
G프로2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경쟁사에 비해 LG유플러스 G프로2의 출고가격은 22만7000원 높은 반면 지원금은 13만7000원이 낮았다. G프로2 판매로 인한 판매원들의 추정된 손해액은 약 166억8000만원이다.
전 의원은 "경쟁사에 비해 30만원 이상 비싼데도 G프로2로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는 것은 밀어내기 판매의 충분한 정황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그는 "LGU+가 다단계 유통채널을 통해 LG전자 단말기에 부당한 지원을 하고 있는 여러 정황이 발견된 만큼, 계열사 간 부당지원 등 다른 위법 사항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채수웅 기자>woong@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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