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커스와이어리스, 클라우드 기반 와이파이 서비스 사업 강화
- 스마트 와이파이 관리 시스템(SAMS), 가상 무선랜 컨트롤러 ‘vSCG’ 2종 출시
[디지털데일리 이유지기자] 루커스와이어리스(지사장 김영호)가 스마트 와이어리스 서비스(SWS)를 국내 출시, 클라우드 기반 와이파이(WiFi) 서비스 사업을 본격 강화한다.
지난 3월 ‘스마트 포지셔닝 기술(SPoT)’ 위치 기반 서비스(LBS)를 선보이며 클라우드 기반 와이파이(WiFi) 서비스 사업을 시작한 루커스와이어리스는 이번에 대규모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와이파이 서비스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액세스 관리 서비스와 가상 무선랜 컨트롤러 2종을 내놨다.
쇼핑몰이나 경기장, 컨벤션센터, 공항, 리테일 아웃렛 등 공공 매니지드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업체와 대기업을 대상으로 이들 제품을 적극 소개할 예정이다.
10일 새로운 스마트 와이어리스 서비스(SWS) 제품군을 발표하기 위해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김영호 루커스와이어리스코리아 지사장은 “이번에 캐리어급의 클라우드 와이파이 서비스 제품군을 확장하면서 그간 무선 인프라 솔루션만 제공하던 것에서 서비스 제공업체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며, “클라우드 기반 액세스, 위치 서비스, 광범위한 분석 등 서비스 품질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수익 창출이 가능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쉬운 관리, 높은 비용효율성 제공하는 ‘SAMS’=이날 선보인 루커스 스마트 와이파이 액세스 매니지먼트 서비스(SAMS)는 쇼핑몰, 경기장, 컨벤션센터, 공항과 같은 매니지드 퍼블릭 무선 액세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나 장소에 적합한 클라우드 기반 와이파이 서비스이다.
높은 확장성과 비용효율성을 제공하며, 직관적인 클라우드 기반 포털을 활용해 기업들이 간단하게 와이파이 서비스를 디자인, 관리 및 수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매니지드 와이파이 액세스 서비스 제공에 필수적인 별도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거나 값비싼 인프라 구축 없이 기업이 특정 장소나 여러 장소에서 무선 핫스팟을 빠르게 생성 및 최적화할 수 있다.
SAMS는 무선랜 컨트롤러, 인증 서버, 캡티브포털(captive portals), 광고 엔진, 콘텐트 필터링 등의 로컬 네트워크 인프라를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해 기존 모델을 매니지드 와이파이 서비스에 맞게 전환시킨다.
루커스와이어리스는 통신사 등 서비스제공업체 파트너들과 협력해 이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적용 모델은 ‘클라우드 호스티드 와이파이’와 ‘클라우드 온사이트 와이파이’ 두 가지다.
클라우드 호스티드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사는 컨트롤러를 직접 구매, 설치, 관리할 필요 없이 액세스포인트(AP)만 설치해 월 단위 사용료를 지불하면 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 서비스형 온사이트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SP가 컨트롤러를 구축하고 각 조직별로 분산 설치되는 AP는 월 사용료를 지불하면 된다.
SAMS는 현재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AP당 1, 3년 또는 5년 단위의 연간 가입을 기준으로 가격이 책정되며, 고객지원 서비스가 항시 제공된다.
미국에서 제공되는 AP당 월 사용료는 ‘클라우드 호스티드 와이파이’ 모델에서는 20달러, ‘클라우드 온사이트 와이파이’ 모델에서는 15달러로 책정됐다. 한국에서는 국내 상황에 맞춰 가격을 책정할 예정이다.
◆매니지드 서비스를 위한 가상 무선랜 컨트롤러 ‘vSCG’=이번에 함께 선보인 ‘가상 스마트셀 게이트웨이(vSCG)’는 업계 최초의 캐리어급 가상 무선랜 컨트롤러로, 클라우드 기반에서 유연하게 확장 가능하며 무선랜 서비스를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vSCG’는 유럽통신표준협회(ETSI) 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아키텍처를 지원하며, 최대 1만개 AP를 지원하는 루커스의 캐리어급 무선랜 컨트롤러인 SCG의 소프트웨어 기반 가상화 어플라이언스이기도 하다.
클라우드상의 중앙 집중화된 무선랜 서비스 관리를 위해 모바일 네트워크 운영업체(MNOs), 다중 시스템 운영업체(MOSs), 매니지드 서비스 공급업체(MSPs) 및 엔터프라이즈에 캐리어급 솔루션을 제공한다.
vSCG를 통해 운영업체들은 확장가능하며 유연한 무선랜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용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다. 그리고 최대 1만개 AP를 지원하는 ‘SCG 200’의 모든 무선랜 컨트롤러 기능을 누릴 수 있다.
아울러 기업이 자사의 서비스 수준협약(SLA)에 의해 지원되는 고확장성의 유연한 솔루션을 보다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클라우드 기반 무선랜 서비스를 제어 기능을 제공한다.
vSCG는 루커스 스마트 와이파이 존플렉스(ZoneFlex) AP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제품이다. x86 하드웨어에서 구동 가능하며, 가상화 하이퍼바이저는 KVM과 VM웨어 v스피어를 지원한다.
루커스는 가상 인프라 및 서비스 관리자들의 가상 어플라이언스 운영을 지원한다. 이들은 오픈스택과 통합해 단일 창 방식으로 루커스 가상 어플라이언스 호스팅을 위한 공통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vSCG는 SP들이 매니지드 무선랜 서비스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전용 또는 멀티테넌트 모드로 운영할 수 있으며, 특히 전용모드에서 각각의 매니지드 서비스 고객들은 전용 가상머신(VM)에서 구동되는 루커스 vSCG 인스턴스를 할당 받는다. 많은 매니지드 고객들은 멀티 테넌트 모드에서 하나의 vSCG 인스턴스를 공유할 수 있다.
루커스 vSCG는 구축된 vSCG의 각 인스턴스당 영구적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을 기반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각 네트워크 내에 설치된 루커스 존플렉스 AP의 영구 라이선스 비용도 포함한다.
<이유지 기자>yjlee@ddaily.co.kr
[DD 주간브리핑] 모바일 신분증 시대 도래…오징어게임 시즌2 공개
2024-12-22 10:00:00[IT백과] 생성형AI의 진화 ‘AI 에이전트’, 기존 AI 비서와 뭐가 다를까?
2024-12-21 13:27:59[종합] AI 초격차 확보 공고히 한 오픈AI…12일간 여정 끝엔 ‘쩐의전쟁’ 남았다
2024-12-21 11:15:25오픈AI, o1보다 더 강력한 o3 예고…개발자·연구자 대상 사전 테스트 실시
2024-12-21 08:02: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