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라이트닷넷

[DD 주간브리핑] 미래부, 이동통신 주파수 할당 어떻게?

채수웅 기자
베일에 가려졌던 주파수 할당방안이 이번 주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주 중 국회와의 의견 조율을 마치면 이동통신사 및 학계, 소비자 단체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진행한 이후 최종 할당 방안이 확정될 예정이다. 토론회를 통해 마지막 의견이 수렴되겠지만 사실상 미래부의 의지와 국회의 의견에 따라 최종안이 결정될 전망이다. 현재로서는 이통 3사 모두를 만족시킬만한 안이 나오기 힘든 상황이어서 이통사간 갈등은 이번 주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 멀리 유럽에서는 삼성전자가 새로운 갤럭시와 아티브 제품군을 공개한다. 삼성은 영국 런던에서 갤럭시S4 변형 제품과 갤럭시탭3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소니도 이번 주 바이오 듀오 13을 비롯한 노트북 라인업을 대거 공개한다. 정통 노트북이 아닌 컨버터블 PC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소니의 새 제품들이 얼마만큼 인기를 끌지도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주파수 할당방안 논의 막바지=
주파수 할당방안이 이번 주 결정될지에 이동통신 업계의 관심이 집중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 14일 오전 새누리당에 주파수 할당방안을 보고했다. 세부적인 계획안이 철저히 베일에 가려진 가운데 이번 주에는 민주통합당에 대한 보고가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빠르면 국회 보고를 마치고 이번 주 중 토론회가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국회 논의 과정이 길어질 경우 토론회 일정 및 할당공고 시점이 당초 계획보다 늦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삼성전자, 20일 英 ‘삼성 프리미어 2013 갤럭시 앤 아티브’ 개최=
삼성전자가 오는 20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삼성 프리미어 2013 갤럭시 앤 아티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 삼성전자는 새로운 갤럭시 제품군과 아티브 제품군을 공개할 예정이다. 눈길을 끄는 것은 일단 스마트폰 ‘갤럭시S4’ 변형 제품이다. ▲중저가 시장용 ‘갤럭시S4미니’ ▲아웃도어용 ‘갤럭시S4액티브’ ▲카메라 강화 ‘갤럭시S34줌’ 등을 소개한다.

태블릿은 ‘갤럭시탭3’을 내보인다. 8인치와 10.1인치 2종의 제품이 대기 중이다. 미러리스 카메라로 업그레이드를 한 ‘갤럭시카메라2’도 등장한다. 아티브 제품군은 노트북 신제품이 주다. 삼성전자는 노트북 브랜드 명을 ‘시리즈’에서 ‘아티브’로 바꿨다. 이번 행사는 명칭 변경 뒤 첫 신제품 발표다.

◆소니, 하스웰 컨버터블PC 발표
=소니코리아가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13년형 바이오 노트북 시리즈를 공개한다. 바이오 듀오 13을 비롯해 바이오 프로, 터치스크린 기반 노트북 라인업이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메인 제품은 바이오 듀오 13으로 기존 바이오 듀오 11과 마찬가지로 평소에는 노트북처럼 사용하다가 디스플레이를 접어 태블릿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본체와 디스플레이가 미끄러지듯이 펼쳐지는 ‘슬라이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올해 국내 컨버터블PC 시장 성장세가 도드라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소니코리아의 적극적인 공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시스템반도체조찬세미나=한국반도체산업협회는 오는 20일 시스템 업체와 반도체 업계간 교류확대 및 정보교환을 위해 조찬세미나를 연다. 이번 세미나에선 SK텔레콤 헬스케어그룹이 ‘헬스케어-바이오와 IT 융합’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아시안게임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시범 사업=
한국정보화진흥원이 2014년 인천 아시안 경기 대회 스마트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시범 사업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기본계획의 대회안전 지원계획의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첨단 IT 기반의 시스템 구축을 내용으로 한다.

구체적으로 긴급 상황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안전요원들(소방, 경찰, 군, 조직위안전요원 등)간 신속한 의사소통과 상황공유를 안전관리시스템 구축과 아시아경기대회 운영을 위한 조직위상황실의 경기지원시스템(AGIS)과 안전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정보 연계 등을 추진한다.

◆파이어아이, 2013년 사업전략 발표=파이어아이는 18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2013년 글로벌 보안시장 전망과 파이어아이의 사업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이 자리엔 데이비드 드왈트 최고경영자(CEO)가 처음으로 방한해 최근 등장한 신종 보안 위협에 대한 기업의 새로운 보안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지능형지속가능위협(APT) 공격에 대한 대응책 등을 집중적으로 소개할 계획이다.

◆탭조이, ‘모바일 광고 집중탐구’ 미디어 세미나 개최=탭조이는 오는 20일 서울 역삼동 강남파이낸스센터에서 ‘모바일 광고 집중탐구’를 주제로 미디어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날 세미나에서 탭조이 광고전략팀 손승현 이사가 모바일 광고 시장 트렌드와 국내 기업 광고 집행 성공사례를 소개한다. 탭조이는 모바일 보상광고 기반 플랫폼을 운영하는 업체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가 있다.

◆원엠투엠 2013년 서울 국제 컨퍼런스 개최=
사물인터넷(M2M/IoT) 최신 기술과 솔루션, 표준 동향 등이 소개되는 ‘원엠투엠(oneM2M) 2013년 서울 국제컨퍼런스’ 가 21일 리츠칼튼 호텔에서 개최된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ICT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떠오르는 사물지능통신(M2M)과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가져올 변화를 조망하고, 최신 기술 및 표준 동향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이 행사는 사물인터넷 글로벌 표준화 기구인 ‘원엠투엠(oneM2M)’ 기술 총회기간 병행해 열리는 미래창조과학부 주최 국제 컨퍼런스다. 원엠투엠(oneM2M),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KCA), 한국무선인터넷솔루션협회(KWISA)가 공동 주관한다.

<편집국 종합>
채수웅 기자
woong@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