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심재석기자] 구글이 국내 기업용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은 30일 서울 논현동 플래툰 쿤스트할레에서 ‘애트모스피어 온 투어’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기업용 시장에 진출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국내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을 위한 전담팀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구글의 기업용 제품은 검색 어플라이언스, 비즈니스용 구글 앱스, 앱 엔진, 클라우드 스토리지, 빅 쿼리, 클라우드 SQL, 비즈니스용 지도 API, 지도엔진 등이다.
가장 대표적인 제품인 비즈니스용 구글앱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기업용 협업도구다. 기업들은 서버와 소프트웨어를 구매할 필요 없이 이메일, 캘린더, 통합메신저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해 문서 파일을 공유할 수 있다. 구글앱스는 최근 국제정보보호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27001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구글 측에 따르면, 구글앱스를 사용하는 고객사는 전세계적으로 4백만 개가 넘으며 구글은 매일 5천 개 이상의 기업들과 매일 새롭게 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포스코, 현대유엔아이, 갈라랩, 엠에스 오토텍과 같은 혁신적인 기업들이 이미 구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 중이다.
국내에서는 넷킬러, 메가존, 유니컨버스, 이루온 아이엔에스, SPH와 같은 구글엔터프라이즈 파트너 에이전트를 확보하여 함께 일하고 있다.
덕 파버(Doug Farber) 구글 엔터프라이즈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한국 기업들은 최고의 기술을 업무 활용에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얼마나 중요한지 잘 이해하고 있으며, 구글이 제공하고 있는 100% 웹 이용 환경이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기기를 통해서든지 높은 생산성을 발휘하도록 돕고 있다는 점을 제대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