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서비스 전쟁 촉발한 하나카드 '트래블로그', 환전액 4조 돌파… "여행수수료 절감 2300억원"
[디지털데일리 박기록기자] 하나카드(대표이사 성영수)는 트래블로그 환전액이 4조원을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트래블로그는 하나머니 앱에서 58종 통화를 무료 환전 하고 트래블로그 카드로 수수료 없이 전세계 어디서나 이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의 대표 해외여행 서비스다.
수수료는 당연히 받아야 한다는 관행을 깨며 ▲무료환전(환율우대 100%) ▲해외이용수수료 무료 ▲해외ATM인출 수수료 무료를 트래블 카드 시장에 표준으로 정착시키며 해외 여행 필수품으로 자리잡았다는 평가다.
지난 2022년 7월 출시된 트래블로그는 34개월만에 4조원을 넘어섰다. 출시 18개월만인 지난 2023년 12월 처음으로 환전액 1조원을 돌파한 이후 약 16개월 만에 네 배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24시간 365일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환전이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과거 전통적인 환전 방식은 영업시간 중 은행을 방문해 환전을 하거나 ‘환전지갑’ 같은 앱을 통해 모바일 환전 후 인천공항에서 외화를 찾는 오프라인 방식이었다.
하지만 트래블로그 출시 이후 항공-숙박-투어·액티비티 등 여행의 모든 여정을 디지털화하며 진화했다.
원하는 환율, 원하는 시점에 트래블로그로 환전이 가능해졌다. 과거 은행 1회 방문으로 필요한 여행경비를 전액 환전하던 ‘소(小)회, 다(多)액 환전’ 방식에서 필요할 때마다 필요한 만큼만 환전하는 ‘다(多)회, 소(小)액 환전’ 방식으로도 트렌드가 변화하며 환전의 경험을 바꿨다는 평이다.
하나카드는 이와함께 "지난달 30일 출시한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한정판 카드 2종은 카카오의 대표 캐릭터인 춘식이와 라이언 그리고 국가별 특징이 혼합 된 이색적인 디자인으로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했다"고 밝혔다. ‘춘식이 초밥’과 ‘자유의 라이언’ 2종으로 출시 전부터 이목을 끌었던 한정판 카드는 출시 되자마자 오픈런에 버금가는 인기몰이로 순식간에 완판됐다는 것.
5대 금융그룹 최초로 카카오페이와 제휴해 출시한 첫 번째 트래블카드이자, 트래블로그 서비스 그대로 카카오페이가 제공하는 혜택과 장점을 모두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여행 수수료 절감, 트래블로그 인기 배경
트래블로그를 이용하는 손님이 많아지며 혜택도 가파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시 이후 손님이 해외 여행에 부과 되는 3대 수수료로 아낀 돈이 2300억원을 훌쩍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하나카드측에 따르면 트래블로그 3대 주요 혜택으로 손님이 아낀 금액을 집계한 결과 ▲무료환전(환율우대100%)으로 아낀 환전 수수료는 1369억원 ▲해외 이용수수료 면제로 아낀 금액은 651억원 ▲해외 ATM인출수수료 면제로 아낀 돈은 356억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영수 하나카드 대표는 “트래블로그는 24시간 365일 전 세계 어디서나 내 휴대폰 하나면 디지털 환전이 가능하게 해 환전의 경험을 바꿨다”며 “현금 소지에 대한 불안, 도난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오롯이 여행이 주는 경험과 가치, 행복에 집중 할 수 있게 해줬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해외 여행의 필수품으로 전 세계를 누비는 트래블로그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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