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틈새유통] 행복이 넘치는 5월…'가정의 달' 선물, 여기서 준비해볼까

왕진화 기자

국내외 유통 분야에서 매일매일 발생하는 이슈, 너무 빨라 따라잡기 벅차시죠? 오전·오후 티타임을 즐기는 동안, 당신이 어디론가 이동하는 사이, 잠깐의 틈이 주어질 때마다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지털데일리>가 정리해 전달해드립니다. <편집자 주>

[ⓒ카카오]
[ⓒ카카오]

◆카카오톡 선물하기, 가정의 달 맞이 테마 이벤트 진행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소중한 사람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행복이 넘치는 5월, 가정의 달’ 테마 이벤트를 운영한다. 이번 이벤트는 오는 5월19일까지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성년의날 등 주요 기념일을 중심으로 총 네 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각 기념일에 맞춰 기획된 맞춤형 상품 큐레이션과 다양한 결제 혜택으로 선물의 고민을 덜고, 진심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가장 먼저 어린이날과 어버이날 통합 기획전은 5월5일까지 이어진다. 이 기간 동안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는 매일 오전 10시에 새로운 ‘24시간 타임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또한, 어린이의 연령별 선물 큐레이션과 함께 인기 교환권 선물도 준비했다. 이와 동시에, 어버이날을 미리 준비하려는 이용자를 위해 맞춤 효도선물도 함께 운영해, 아이와 부모 모두를 위한 선물 탐색이 가능하다.

5월6일부터 8일까지는 어버이날을 기념하는 별도 기획전이 마련된다. 특히, 카카오페이로 배송상품을 10만원 이상 결제할 경우 7% 즉시할인 혜택(최대 1만원, 횟수 무제한)을 제공한다. 이 기간 동안에는 ▲선물하기 단독 ▲특별한 포장 ▲생화·꽃배달 등 키워드별 인기 상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선물을 추천해 준다.

이어 5월9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되는 스승의날 기획전에서는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의미를 담아 특별한 결제 혜택을 마련했다. 카카오뱅크 충전 결제를 통해 배송상품을 구매하면, 기존 적립률보다 2배 높은 4% 쇼핑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회당 최대 5만 포인트로 횟수는 무제한이다. 마지막으로 5월 14일부터 19일까지 성년의날 기획전에서는 올해 만 19세가 되는 이들을 위해 올해 기준 20세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위시리스트에 담은 상품들을 큐레이션해 제안해 준다.

카카오는 가정의 달 시즌을 맞아 카카오쇼핑라이브와의 연계 프로모션도 함께 준비했다. 아르마니 뷰티, 조 말론 런던, 산타마리아노벨라, 휩드, 아로마티카 등 선물 수요가 높은 인기 뷰티 브랜드들이 라이브 방송에 참여하며, 방송 기간 중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경우 7% 즉시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브랜드별 할인 적용 기간은 라이브 일정에 따라 각각 상이하다.

[ⓒ컬리]
[ⓒ컬리]

◆컬리, 5월 가정의 달 ‘감사대전’ 기획전…최대 85% 할인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감사대전’ 기획전을 오는 5월15일까지 진행한다고 29일 밝혔다. 마켓컬리와 뷰티컬리는 이번 기획전에서 총 2000여가지 상품을 최대 85% 할인 판매한다. 홍삼·건강 식품부터 뷰티, 유아동 패션·완구, 가전·디지털, 상품권·꽃다발 등 다양한 상품이 준비됐다. 가정의달 선물 수요를 위해 선물세트 패키지와 쇼핑백 동봉 상품도 마련됐다.

감사대전에서는 컬리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다양한 ‘컬리 온리’ 상품을 만날 수 있다. 햇올리브 꾸악 스페인 유기농 엑스트라버진 오일과 미소어육 육포세트, 진푸드 언양식 불고기세트 등이 대표적이다. 윤조 립밤 선물세트와 아베다 로즈메리 민트 퓨리파잉 샴푸세트, 달바 로얄 인텐시브 미스트 세럼 및 엑스트라 아이크림 선물세트 등 컬리 온리 뷰티 제품도 가정의 달 선물로 제격이다.

어린이날 선물로는 올리앤캐롤 천연소재 치발기&베이비토이 채소 16종과 마이크로킥보드 맥시T 프로디럭스LED, 워미스 주니어 애착인형 등을 추천한다. 어버이날 선물로는 설화수 New 윤조 3종세트와 농부의 꽃 피치 오렌지 카네이션 5송이 등을 샛별 배송으로 주문할 수 있다. 티라노 배도라지즙 30팩과 르까도드마비 타르트 퍼플벌룬 16개입 등은 스승의날 선물로 눈여겨볼 만하다.

행사 기간 라이브방송도 함께 진행된다. 이달 29일 오후 8시30분에는 에스티로더 갈색병 75㎖ 두 배 세트, 30일 오후 8시30분에는 가정의달 선물세트 특집 정관장 베스트 상품을 라이브 특가에 구매할 수 있다. 행사 기간 추천 브랜드 전용 쿠폰과 인기 상품 카드사 할인 쿠폰도 추가로 적용 가능하다.

[ⓒGS25]
[ⓒGS25]

◆GS리테일 와인25플러스, 누적 주문액 1500억원 돌파…카카오톡 선물하기 제휴 성과

GS리테일은 주류 스마트 오더 플랫폼 ‘와인25플러스’ 누적 주문액이 이달 말 1500억원을 돌파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20년 7월 론칭 후 불과 약 5년 만에 거둔 성과로, 특히 최근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제휴 효과를 톡톡히 본 것으로 나타났다.

와인25플러스는 지난해 5월 업계 단독으로 카카오톡 선물하기 채널에 입점, 주류 선물 시장에서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이 카카오톡 선물하기 주류 탭에서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 본인 혹은 지인에게 선물하고, 받은 이는 가까운 GS25·GS더프레시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할 수 있다. 고객 맞춤형 주류 추천 서비스 등도 운영하고 있다.

GS리테일이 제휴 시작 시점인 24년 5월부터 25년 4월까지 직전 동기 대비 와인25플러스 주문 건수와 매출 신장률을 살펴본 결과 각각 87.4%, 99.4% 신장했다. GS리테일은 비대면 선물하기 문화가 일상화된 가운데, 모바일 플랫폼에 익숙한 2030세대가 신규 고객으로 대거 유입된 데에 따른 효과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기존 30대~50대에 몰려 있던 와인25플러스 고객 연령별 비중이 ▲20대 20.7% ▲30대 28.8% ▲40대 29.6% ▲50대 이상 20.9%로 고루 분포되며 고객 기반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됐다. 고객 만족도 측면에서도 주목할 만한 결과를 나타냈다. 동기간 재구매율이 전년 대비 40.5% 증가했으며, 전체 재구매 고객 중 3회 이상 재구매한 고객 비중이 41.1%를 차지하며 충성도 높은 ‘단골 소비층’을 만들어 내고 있다.

취급 상품 수는 업계 최대 규모인 1만 종으로 확대됐다. 와인25플러스에서의 주류 선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선물용 주류’ 라인업이 늘어난데 따른 영향이다. MD가 협력사에 직접 제안해 전용 잔을 포함한 잔 기획 세트, 기념일을 위한 스페셜 패키지 등을 업계 단독으로 선보이며, 높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대표적으로 ▲만찬주로 유명한 ‘가모츠루 골드 다이긴죠 세트’ ▲잔과 도쿠리를 함께 증정하는 ‘하루노 이자나이 준마이 세트’ 등이다.

왕진화 기자
wjh9080@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