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서비스 발굴 지속"… 신한은행·iM뱅크, 금융위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 신규 지정
[디지털데일리 강기훈 기자] 은행권에 혁신금융 바람이 불고 있다.
신한은행과 iM뱅크는 자사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됐다고 17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16일 '이나인페이 SOL글로벌 통장&체크카드' 서비스를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신규 지정 받고 서비스 도입을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신한은행과 이나인페이는 국내 발급 신분증을 보유한 장기체류 외국인을 대상으로 E9pay(이나인페이) 앱에서 입출금계좌 및 체크카드를 동시 신규 할 수 있는 신규 시스템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7월 서비스 예정이다. 외국인 고객의 금융 편의성을 향상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은 이나인페이에서 제공하는 16개국 언어 지원 서비스를 활용해 외국인 고객들의 언어적 제약 및 개인정보 입력 등의 불편함을 줄이고, 금융 접근성 및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현재 신한은행은 이나인페이와 협력해 한국 거주 외국인 맞춤형 대면 계좌개설 서비스인 '찾아가는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 안산·신촌·광화문 등 외국인 밀집지역에서 모국어로 계좌 개설을 지원하고 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많은 외국인이 금융 거래 시작할 때 겪는 가장 어려운 점이 고객정보를 한국어로 입력하는 것에 착안해 이번 혁신 금융 서비스를 신청하게 됐다"며 "다국가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한 이나인페이와 함께 외국인 고객의 금융 접근성을 개선하고 신한만의 차별적인 서비스를 경험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iM뱅크의 경우, AI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금융 서비스 혁신과 고객편의가 강화된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대면 대화형 재무상담 및 PB 서비스'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 받았다.
iM뱅크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전 국민이 365일 24시간 가능한 재무상담 및 자산설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비대면 대화형 재무상담 및 PB 서비스는 작년 8월 시행된 금융당국의 금융분야 망분리 개선 정책에 힘입어 지정됐다. 고객 개인의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외부 생성형 AI를 내부 정보처리시스템과 연계해 사용자 소득, 소비패턴, 금융 성향 등을 분석한다.
개인화된 투자 전략과 재무 목표 달성 방안을 비롯해 재무설계와 금융상품 구매, 사후 관리가 하나로 연결되는 개인자산관리서비스다. 고객 재정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도울 예정이다.
개인재무관리 플랫폼인 웰스가이드의 PFM(개인재무관리) 엔진을 활용해 AI가 실제 직원처럼 맞춤형 재무 상담과 자산 설계를 수행하며 2025년 말 출시될 예정이다.
iM뱅크 관계자는 "이번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은 시중은행 전환 이후 선보이는 대표적인 기술 중심 서비스로 iM뱅크의 디지털 기반 확대와 차별화된 서비스 경쟁력 확보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혁신 서비스를 지속 출시해 고객 편의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AI시대, ICT 정책은②] 네트워크 준비지수 5위인데…우리 정부는 준비됐나
2025-04-19 08:00:00구글, 美 ‘반독점’ 재판서 유죄 판결… '사실상 해체' 위기 직면
2025-04-18 18:04:23[DD퇴근길] 이마트 옆 다이소 옆 이케아…서울 '강동' 격전지로
2025-04-18 17:48:11KT클라우드, 업스테이지·리벨리온 등과 ‘AI파운드리’ 생태계 확장
2025-04-18 17:4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