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OP, 플레이디 지분 735억원에 인수…"광고·마케팅 사업 확장"
[디지털데일리 조윤정기자] SOOP(옛 아프리카티비)가 디지털 광고 대행사 플레이디(PLAYD)의 지분 70%를 735억원에 인수한다고 11일 밝혔다.
SOOP은 이번 인수를 통해 기존 광고 사업(플랫폼, 콘텐츠, BTL)의 강점에 플레이디의 퍼포먼스 광고 및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결합해 통합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플레이디는 2010년 설립된 디지털 광고 대행 및 온라인 커머스 광고 전문 기업이다. 퍼포먼스 광고 역량을 갖췄으며, 2020년 코스닥 상장 이후 연간 5000억원 규모의 광고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SOOP은 기존 자회사인 프리비알, CTTD와 함께 퍼포먼스 광고, 미디어 광고를 포함한 통합 광고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SOOP은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광고 및 마케팅 사업을 확장한다. 이를 위해 데이터 기반 광고 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광고 시스템(DMP), 고객 관계 관리 시스템(CRM), 고객 데이터 분석 시스템(CDP) 등을 고도화한다.
또한, SOOP은 스트리머와 협업해 굿즈 제작 및 판매 서비스를 도입하고, 광고 데이터를 활용해 제품 판매 전략을 최적화하는 등 커머스와 광고의 결합을 강화한다. 플레이디가 운영하는 자체 브랜드를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를 활성화시키는 등 마케팅 전략을 통해 광고-커머스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SOOP 최영우 최고전략책임자(CSO)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성과 기반의 정교한 광고 운영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플레이디 인수를 통해 양사의 광고 분석·운영·기술력을 통합해 광고와 커머스를 접목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전략적 투자를 통해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며, 광고주와 브랜드가 효과적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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