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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 방안 없을까”…전동 킥보드 업계-정부 지자체, 해법은?

조윤정 기자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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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데일리 조윤정기자] 정부의 공유 전동킥보드 규제가 강화되는 가운데, 일부 지자체는 개인형 모빌리티(PM) 기업과 협력해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서울시 최초 '킥보드 없는 거리' 도입…규제 강화 이어져

지난달 19일 서울시가 ‘킥보드 없는 거리’를 도입 계획을 발표하며 퍼스널 모빌리티(PM) 업계에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서울시는 서초구 서초중앙로29길과 마포구 홍익대 인근 ‘레드로드’를 대상으로 오는 4월부터 전동킥보드 주행을 금지할 예정이다. 해당 구간에서 적발될 경우 2만 원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서울시 시행보행자전거과 관계자는 "2개소를 먼저 시범 운영할 예정으로, 시행 효과를 분석해서 다른 자치구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지자체들도 킥보드 이용 제한과 불법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한 조치를 강화하고 있다. 지난달 14일 인천 연수구의회 박민협 의원은 송도 학원가 등 청소년 밀집 지역에서 킥보드 이용을 제한하는 방안을 촉구했다. 수원시 또한 지난달 26일 불법 주차된 공유 전동킥보드를 3시간 내에 견인하고, 1대당 3만 원의 견인료를 부과하는 방안을 발표하며 규제를 강화했다.

◆'가상지정주차제·노인일자리'…킥보드 업계와의 상생 방안 찾는다

반면, 킥보드 업계와의 상생을 위해 현실적인 해결책을 찾고 있는 지자체도 있다. 지난해 서울 강남구 및 대구 지역은 PM 업체 빔모빌리티와 협력해 PM 가상 지정주차제를 시범 운영했다.

PM 가상 지정주차제는 GPS 기술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이용자가 지정된 가상 주차구역에서만 PM 이용을 종료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시스템이다. 물리적인 주차 시설이 필요 없어 주차 인프라 구축 비용은 절감하면서도, 무질서한 주차로 인한 민원을 줄이고 보행자 안전을 개선시키는 등 전동 킥보드 주차 및 안전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언급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대구 시청과 대구 테크노폴리스 일대에서 가상지정주차제를 실시한 결과, 최고 85% 의 주차 준수율을 기록하며 지역 내 민원을 크게 줄이는 데 성공했다. 또 운영 초기 일주일 동안 약 800건에 달했던 주차 미준수 사례가 3개월 뒤 163건으로 급감하며, 주차 미준수 비율이 약 80%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어 강남구는 지난해 8월 기존 10개소였던 개인형 이동장치 주차구역을 확대해 총 66개소를 올해 설치완료 했으며, 향후 100여개소를 추가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주차구역을 확대해 안전하게 킥보드를 주차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길거리에 무분별하게 주·정차된 공유 킥보드로 인한 보행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다.

강남구 관계자는 "구역내 노면 표시와 표지판을 통해 주차구역임을 명확하게 했다"며 "지정된 주차구역 외에 주차된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해서는 주·정차 단속 및 견인조치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킥보드 관련 문제 해결과 동시에 지방의 주요 과제인 '노인 일자리' 문제를 해소하려는 시도도 진행되고 있다.

전주시와 전주시니어클럽은 지난 6일 안전한 킥보드 이용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킥보드 안전지킴이' 사업을 시행했다. 안전지킴이는 60세 이상 노인 100명으로 구성되며, 2인 1조로 편성된 50개 조가 무단 방치된 킥보드를 정리하는 역할을 맡는다.

전주시 관계자는 "한국에 노인 인구가 많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킥보드 안전 지킴이를 통해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며 "불법 주정차 킥보드를 정리하는 효과도 커 지난해에 이어 올해는 인원을 더욱 확대해 운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전주시는 지난해 노인일자리 참여자 40명(20개 조)과 함께 '킥보드 안전지킴이'를 운영했으며, 그 결과 5만1623건의 킥보드를 정리하고 1만5710건을 신고하는 등 총 6만7333건의 무단 방치 킥보드를 처리했다.

조윤정 기자
y.jo@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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