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광고 믿었다가 ‘먹튀’…노스페이스·데상트 사칭 쇼핑몰 기승
[ⓒ한국소비자원]
[디지털데일리 최규리기자] 한국소비자원은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를 사칭하는 해외쇼핑몰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며 24일 소비자들에게 주의를 당부했다.
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초부터 운영 중인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는 관련 피해 상담이 106건 접수됐다. 브랜드별 피해 건수는 ▲노스페이스 53건 ▲데상트 20건 ▲디스커버리 17건 ▲코오롱스포츠 16건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사칭 사이트는 공식 홈페이지와 유사한 인터넷 주소(URL)를 사용하며,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유인했다. 특히 브랜드 공식 명칭과 로고, 상품 소개, 사업자 정보를 그대로 도용하고, '재고 정리' 등의 명목으로 최대 90% 할인율을 내세워 소비자들을 현혹했다.
문제는 주문 후 피해가 발생해도 환불이 어렵다는 점이다. 구매 후에는 주문 정보를 확인할 수 없고, 주문 취소 버튼도 없어 소비자가 직접 환불 요청을 해야 한다. 그러나 판매자는 소비자의 이메일 문의에도 응답하지 않았으며, 소비자원이 직접 판매자에게 해결을 요청했지만 답변을 받지 못했다. 현재 정확한 판매자 정보조차 확인되지 않아 피해 구제가 어려운 실정이다.
소비자원은 ▲가격이 지나치게 저렴한 브랜드 제품은 가품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신중한 구매를 권고하며 ▲거래 승인 취소가 가능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사용할 것을 당부했다. 만약 해외 쇼핑몰과 관련한 피해를 원만히 해결하지 못할 경우,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을 통해 도움을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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