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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온리원’ 경영 대표 사례 올리브영, 하버드 경영대학원 연구 대상 선정

최규리 기자

[ⓒ올리브영]
[ⓒ올리브영]

[디지털데일리 최규리 기자]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자사의 혁신 성장 사례가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 사례연구 교재로 채택됐다고 16일 밝혔다.

해당 교재는 지난 11일(현지시간) MBA 2년 차 대상 경영 혁신 수업 ‘이노베이션 앳 스케일(Innovation at Scale)’에서 처음 공개됐다. 올리브영의 사업 모델과 성장 전략이 K뷰티 산업 및 글로벌 시장에서 유의미한 사례로 평가받았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수업에 참여한 학생 중 30%가량이 올리브영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밝히는 등 관심이 뜨거웠다”며 “이날 학생들은 올리브영의 핵심 역량을 짚어보고 미국시장 진출 방식에 대해 토론을 벌였다”고 말했다.

‘올리브영: 뷰티 혁신을 창출하다(Olive Young: Formulating Beauty Innovation)’라는 제목의 이번 사례연구는 유망 신진 브랜드를 발굴·육성하며 시장을 넓혀 나간 올리브영의 K뷰티 ‘인큐베이터’ 역할에 우선 주목했다. 올리브영이 다양한 규모의 파트너사와 협업 모델을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소개를 넘어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는 채널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오늘날 견고한 뷰티 생태계가 형성되고 글로벌 K뷰티 유행을 일으키는데 상당 부분 기여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올리브영의 시장 선도 역할에는 CJ 이재현 회장의 경영철학이 뒷받침 되었다는 내용도 언급했다. 교재는 “각 사업에서 선두 주자, 혹은 최고가 되거나 독보적인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는 CJ의 온리원(ONLYONE) 정신과 “유통사는 상생 기반의 장기적 파트너십을 최우선해야 한다”고 이 회장이 올리브영 경영진에 강조한 내용을 함께 소개했다.

하버드 경영대학원은 올리브영의 핵심 경쟁력으로 ▲MD(상품 기획) 방식 ▲옴니채널 ▲고객 경험 혁신을 꼽았다. 특히 올리브영 MD의 역할이 단순한 제품 소싱을 넘어 브랜드 성장 전략을 설계하고 시장 트렌드를 ‘큐레이션’하는 업무까지 확장됐다는 점이 차별점으로 평가됐다.

하버드 측은 “올리브영 MD의 역할은 단순 제품 소싱 업무에서 훨씬 확장되어 입점 브랜드사와의 협력을 토대로 지속해서 새로운 트렌드를 ‘큐레이션’하며 시장을 선도하는 업무까지 포함한다”며 타채널과 차별성을 강조했다.

옴니채널 전략도 주요 분석 대상이 됐다. 전국 1350개 매장(2023년 말 기준)과 온라인 플랫폼이 유기적으로 연계되며, 오프라인 매장이 물류 거점으로 활용되는 방식이 대표 사례로 소개됐다.

고객 경험 혁신 측면에서는 브랜드별 진열에서 벗어나 트렌드·카테고리 중심의 진열 방식을 도입한 점이 조명됐다. 고객이 제품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한 ‘발견형 쇼핑’ 개념이 올리브영을 ‘뷰티 놀이터’로 자리매김하게 했다는 분석이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카테고리 채널로는 유일하게 하버드 경영대학원 사례연구에 채택될 정도로 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다고 느꼈다”며 “중소기업 브랜드의 성장이 곧 올리브영의 성장이란 마음가짐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중소인〮디 K뷰티 브랜드들이 지속 뻗어나갈 수 있게 돕는 성장 부스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리브영 케이스 스터디는 하버드 경영대학원의 레베카 카프(Rebecca A. Karp) 교수와 슈 린(Shu Lin) 연구원이 공동 집필했으며, 향후 하버드 경영대학원 소유 월간 경영학 잡지사인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를 통해 출판되어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올리브영은 올해 하버드 경영대학원과 협업해 K뷰티 관련 프로그램을 추가 실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최규리 기자
gggyu@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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