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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지난해 영업익 8631억원…전년比 13.5%↓

강소현 기자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LG유플러스는 K-IFRS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2024년 연간 매출 14조 6252억원, 서비스매출 11조 8434억원, 영업이익 8631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보다 매출은 유무선 서비스의 AX(AI 전환) 본격화에 따른 고가치 가입 회선 증가에 따라 1.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신규 통합 전산 시스템 구축 비용 반영 영향으로 13.5% 감소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연간 기준 모바일 매출은 전년 대비 1.8% 증가한 6조4275억원을 달성했다. AI 통화 에이전트 ‘익시오’(ixi-O)와 AI 챗봇, AI 콜봇 등 AX(AI 전환) 활동에 힘입어 고가치 가입 회선이 증가한 영향이다. 알뜰폰(MVNO) 가입 회선과 로밍 수익 증가도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접속 매출을 제외한 무선서비스매출은 6조1171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성장했다.

MNO와 MVNO를 합한 전체 무선 가입 회선 수는 2851만5000개로 전년 대비 13.6% 늘었다. 전체 순증 가입 회선은 341만8000개다.

2024년 MNO 가입 회선은 2023년 1877만개 대비 8.5% 늘어난 2036만8000개를 달성했다. 5G 가입 회선은 전년 대비 13.3% 증가한 795만2000개로 집계됐다.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 회선 중 5G 회선 비중은 72.7%로 전년 64.1% 대비 8.6%p(포인트) 늘어났다. 지난해 4분기 MNO 해지율은 1.05%로 전년 동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다.

연간 기준 MVNO 회선은 총 814만7000개로 2023년과 비교해 28.8% 늘어나며 가파른 증가세를 지속했다. 2024년 4분기 기준 사물인터넷통신(IoT) 회선과 MVNO 회선을 제외한 MNO 서비스 ARPU는 3만 5356원으로 전년 3만 5532원 대비 0.5% 소폭 감소했다.

IPTV와 초고속인터넷 사업으로 구성된 스마트홈 부문은 2023년과 비교해 3.7% 증가한 2조506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성장세를 이어갔다. 초고속 인터넷 사업은 속도 향상 및 품질 개선과 더불어 고객별 맞춤형 요금제 세분화 등 활동으로 고가치 가입 회선이 증가하면서 전년 대비 6.6% 상승한 1조1409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가입 회선은 전년 대비 3.7% 늘어난 535만3000개다.

지난해 IPTV사업 매출은 OTT 이용량 증가 등 대외 요인에도 꾸준히 가입 회선을 유치하며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1조 3277억원을 기록했다. IPTV 가입 회선은 557만6000개로 전년 대비 2.4% 상승했다.

IDC(인터넷데이터센터), 솔루션, 기업회선 등이 포함된 기업 인프라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1.3% 성장한 1조7055억원을 기록했다. IDC 가동 률 확대, 전용 회선의 견조한 매출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지난해 IDC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9.2% 증가한 3565억원을 달성했다. 기업 회선 사업도 전년 대비 2.9% 증가한 8223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기업 인프라 사업 성장에 기여했다. 솔루션 사업은 지난해 고수익 사업 중심 구조 개편의 일환으로 수익성이 낮은 사업 일부를 중단 및 축소함에 따라 전년 대비 5.7% 감소한 526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연간 기준 CAPEX(설비투자)는 20㎒(메가헤르츠) 추가 주파수 할당에 따른 기지국 구축이 마무리되면서 작년과 비교해 23.6% 줄어든 1조9208억원을 기록했다. 마케팅비용은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2조2091억원이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올해 주주환원 정책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실제 LG유플러스는 AI 등 기술 적용이 용이하고 보안성을 강화한 신규 통합 전산 시스템 투자 비용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2024년 배당금을 지난해와 동일한 650원으로 확정했다.

강소현 기자
ksh@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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