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권고 투성 AI교과서?...이주호 “엄격한 기준 적용 탓…도입 문제 없다”
[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인공지능(AI) 디지털 교과서(AIDT, 이하 AI 교과서) 오류 논란에 대해 이주호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이 “대부분 수정 보완됐으며, 도입에 문제가 없다”며 선을 그었다. AI 교과서와 관련해 수정 보완 사항이 다수 발생한 것은 엄격한 기준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며, 현재 수정 작업을 완료했고 차후 문제점도 모니터링해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정을호 의원(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AI 교과서 검증 청문회’에서 이주호 장관을 향해 정부가 AI 교과서 오류 문제를 간과한 채 미흡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문제를 제대로 살피지 않고 정책 추진에만 매몰된 채 의무 도입에만 급급하다는 비판이다.
정 의원이 한국과학창의재단·한국교육과정평가원으로부터 제출 받은 자료에 의하면 지난해 9월 검정을 통과한 76종 AI 교과서에 대해 1만4225건의 수정·보완 권고 결정이 내려졌다. 정 의원은 일반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기준 서책형 교과서 수정·보완 권고 건수는 평균 71건인데 반해 AI 교과서는 평균 226건이 나오는 등 약 3.7배 많은 수정·보완 권고가 내려졌다는 분석도 덧붙였다. 다만, 현장 자료에서 서책형 보완·수정 건수 평균을 내는데 사용된 정확한 모수는 밝히지 않았다.
정 의원은 “단순 오타부터 AI 챗봇이 단원 기본 어휘에도 답을 하지 못하는 문제 등이 나타났으며, 올바른 발음을 인식하지 못해 오답률이 지나치게 높다는 지적이 나왔다”며 “기술 심사 관련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훨씬 더 심각하게 볼 수밖에 없는 내용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AI 윤리 관련 미흡 사항도 상당수 발견됐다”며 “편향성 제고 조치 누락, 학습 진단 및 추천 시스템 미흡, AI 튜터 미흡, 장애인 사용자에 대한 적극성 미흡 등이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이 장관은 수정 보완 사항과 관련해 대부분 만족스러운 상태로 개선 작업을 해냈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AI 교과서 경우 사교육 기관에서 쓰는 챗봇보다는 여러 가지 제약을 둘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확증편향 등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그대로 노출되기 때문”이라며 “공교육에서 쓰이는 만큼,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리스크를 없애는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수정 보완 요구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수정 보완 사항과 관련해 거의 대부분이 다 만족스러운 상태로 개선 작업이 이뤄졌기 때문에 사용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와 관련 AI 교과서 도입을 찬성하는 입장을 전한 조재범 용인풍덕초등학교 교사는 기존 디지털교과서나 서책형 교과서에 비해 학습과 수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을 보탰다.
조재범 교사는 “AI 교과서 도입 초기에는 굉장히 부실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며 “이는 데이터 축적으로 해결될 수 있을 거라고 보며, 현재 AI 수준만으로도 학생 수업을 보다 능동적이고 흥미롭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개별 맞춤형 수업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는 AI 교과서 효과에 대한 검증·예산 편성 적합성 등을 살펴보기 위해 열렸으며, 이 장관을 비롯한 교육감·현직 교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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