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리보고서] 실적 둔화·점유율 하락…위기의 K-배터리, 슈퍼사이클 대비 나선다
배터리⋅소재 관련 정책 동향과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한 주 동안 열심히 달린 <소부장박대리>가 지난 이슈의 의미를 되새기고 차주의 새로운 동향을 연결해 보고자 독자들을 위해 주간 보고서를 올립니다. <박대리보고서>를 통해 한 주를 정리해보시길 바랍니다.
K-배터리 3사, 1~11월 점유율 19.8%…전년비 3.7%p↓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의 전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10%대로 주저앉았다. 전기차 수요 둔화 현상의 장기화로 삼원계 배터리 공급이 떨어진 가운데, 내수 시장 중심의 중국 리튬인산철(LFP) 배터리가 유럽 등으로 진출을 확대한 여파다.
6일 SNE리서치는 지난해 1~11월 글로벌 등록 전기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 포함)에 탑재된 총 배터리 사용량이 약 785.6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26.4% 성장한 것으로 집계했다. 이 가운데 국내 배터리 3사의 점유율은 3.7%포인트(p) 하락한 19.8%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은 1~11월 누적 134.4GWh의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다. 배터리가 탑재된 주요 고객사는 테슬라, 폭스바겐, 포드, 현대차그룹 등으로, 연말 진입 및 시장 성장 둔화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6.9%에 그쳤다.
SK온은 현대차그룹, 메르세데스-벤츠, 포드, 폭스바겐 등 공급에 따라 35.3GWh의 사용량을 기록, 5위에 올랐다. 연초 부진했던 현대차그룹의 아이오닉5와 EV6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판매량이 회복됐고, 벤츠가 SK온 배터리를 탑재한 컴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QA, EQB를 판매하고 있는 영향이다. 다만 시장 성장률은 평균(89.4%)에 미치지 못한 11.8%로 집계됐다.
삼성SDI는 전년 동기 대비 0.1% 성장에 그친 28.9GWh로 7위에 머물렀다. BMW·리비안 등 판매가 꾸준히 이뤄졌으나 아우디 Q8 e-Tron 판매량이 감소하며 배터리 탑재량도 덩달아 줄어든 것으로 풀이된다.
K-배터리 3사, 11월 非중국 점유율 45.6%…전년비 2.7%p 하락
국내 배터리 3사의 비(非)중국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점유율이 2.7%포인트(p) 하락한 45.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공세와 전기차 시장 둔화로 점유율 하락세가 지속되는 모습이다.
8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1~11월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325.GWh로 전년 동기 대비 13.3% 성장했다. 이 가운데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등 3사 총합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2.7%p 하락한 45.6%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LG에너지솔루션은 1~11월 6.4% 성장한 84.2GWh의 사용량을 기록, 2위를 유지했다. 성장률은 글로벌 탑10의 평균 성장률(64.6%)에 미치지 못했으나,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테슬라 모델3 및 현대차·포드 전기차의 견조한 판매량으로 성장세를 유지했다.
SK온은 전년 3위를 기록했던 일본 파나소닉을 제치고 점유율 10.8%을 기록하며 3위에 올라섰다. 아울러 성장률도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12.6%로 호조를 나타냈다. 연초에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아이오닉5·EV6등 부진한 판매 흐름의 영향을 받았지만, 페이스리프트 이후 판매량 회복과 메르세데스-벤츠, 포드로의 판매가 지속되며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삼성SDI는 성장률 0.4%에 그친 28.9GWh를 기록하면서 5위를 유지했다. BMW로 향하는 배터리 탑재가 지속됐으나 아우디 Q8 e-Tron 등 판매량 감소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전기차 충전부터 매장 광고까지…솔루엠의 친환경·AI 혁신 [CES 2025]
"스마트한 진단 기술과 친환경 냉각 시스템이 충전소의 다운타임을 없애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이니지 솔루션은 고객의 구매 전환율을 크게 높일 겁니다.”
8일(현지 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 솔루엠 부스에서 만난 현장 관계자는 관람객들의 뜨거운 반응을 전하며 이같이 말했다. 솔루엠은 이번 CES에서 전기차 충전기용 파워모듈과 AI 기반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을 중심으로 친환경·AI 혁신 사례를 공개하며 주목받았다.
솔루엠이 이번 전시에서 공개한 50kW급 전기차 충전기용 파워모듈은 기존 모델 대비 충전 용량을 크게 높이고, 자가 진단 및 원격 업데이트(OTA)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이 파워모듈은 충전 중 과부하나 회로 이상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진단해 제어기로 원인을 전달한다. 원격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문제를 현장 방문 없이 해결할 수도 있어 충전소 운영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특히 물을 활용한 수냉식 냉각 시스템은 기존 팬 방식보다 냉각 효율이 높고 외부 오염 물질 유입을 차단해 고온 다습하거나 공장 지역 같은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한다. 이와 함께 양방향 전력 제어 기술(V2G)을 탑재해 전기차 배터리를 가정용 전원으로 활용하거나 전력망에 재공급하는 등 스마트 그리드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다.
솔루엠은 50kW급 모델의 성능 시험을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국내외 인증을 완료한 뒤 본격적으로 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장덕현 삼성전기 "전고체 배터리 반응 긍정적…양산 검증 중" [CES 2025]
"전고체 배터리는 양산 검증이라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5에서 장덕현 삼성전기 사장은 기자들과 만나 전고체 배터리의 고객 반응과 향후 계획을 설명하며 이같이 말했다.
삼성전기는 작년 전고체 배터리를 신사업으로 선정하며 시제품을 공개했다. 이에 대해 장 사장은 "고객들로부터 안정성과 성능 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고 밝혔다.
그는 "전고체 배터리는 리튬 이온 배터리 정도의 성능을 유지하면서도 화재 위험이 없고 안정성이 뛰어난 기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시장 진입을 위한 과제도 분명하다고 했다. 그는 "문제는 양산 검증"이라며 "개발 검증은 마쳤지만, 대량 생산 과정에서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검증 단계가 남아 있다"고 말했다.
전고체 배터리 양산을 위한 파일럿 라인 구축과 관련해 장 사장은 "구체적인 장소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밝혔다. 그는 "파일럿 라인부터 마더라인까지의 구축이 필요한 상황으로, MLCC 초기 생산 라인을 천진에서 샘플링 단계로 운영한 사례처럼 여러 옵션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LG엔솔, 작년 4Q 영업손실 2255억원…AMPC 반영에도 적자
LG에너지솔루션이 지난해 4분기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IRA)에 따른 보조금 반영에도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24년 4분기 매출 6조4512억원, 영업손실 2255억원을 기록한 잠정실적을 9일 발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9.4% 줄고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했다. 전분기 대비로도 매출이 6.2% 감소하고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했다.
회사는 이번 미국 IRA 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AMPC)에 따른 반영액으로 3773억원을 반영했지만, 지속된 전기차 배터리 판가 하락과 제너럴모터스(GM) 등 주력 고객사로의 출하량 감소로 적자를 기록했다. AMPC 반영액을 제외한 영업손실은 6028억원이다.
한편, 회사의 지난해 연간 매출은 25조6196억원, 영업이익 5754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24.1% 감소, 영업이익은 73.4% 감소했다.
배터리 4Q '실적 쇼크'에 양극재도 먹구름…올해 트럼프 리스크 본격화
국내 배터리 소재 업계가 지난해 4분기 악화된 실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짙어진 대외적 불확실성에 따라 올해 실적도 장담할 수 없게 됐다.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가 출범을 앞두면서 배터리 원료 공급망과 전기차 시황이 예측하기 어려워지고 있어서다. 특히 양극재 업체들은 악화된 시장 환경에 맞춰 원가 관리 체계를 점검하는 등 전열 재정비에 나서고 있다.
9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에코프로비엠의 작년 4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매출 5314억원, 영업손실 123억원으로 집계됐다. 직전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포스코퓨처엠의 컨센서스는 매출 9230억원, 영업이익 27억원 수준으로 평가받는다. 작년 2분기 이후 지속된 두자릿수 영업이익 구조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관측이다. NH투자증권에서는 포스코퓨처엠의 예상 영업이익을 -479억원으로 예상하며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봤다.
엘앤에프도 지난해 지속된 적자를 면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엘앤에프의 4분기 컨센서스는 매출 3912억원, 영업손실 942억원으로 집계됐다. LG화학도 영업손실 125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며 부진 영향권 아래 놓였다.
이번 실적 부진 전망은 리튬 가격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여파로 풀이된다. 양극재 가격은 원료인 리튬과 니켈, 코발트 등 광물 가격과 연동되는 구조다. 광물 가격이 유지될 경우 매입가와 양극재 판매가의 차이가 크게 벌어지지 않지만, 광물 가격이 하락을 지속한다면 매입하던 당시 가격과 판매 가격의 격차가 벌어지는 등 수익성이 떨어지게 된다. 리튬 가격은 지난해 초 크게 떨어진 이래 5월경 소폭 반등하는 듯 했으나, 3분기 들어 지속적으로 하락하면서 양극재 업체들의 수익성 악화에 영향을 주고 있다.
LG엔솔, 美 태양광 전기차 스타트업과 원통형 배터리 공급 협력…7년간 4.4GWh
LG에너지솔루션(대표 김동명)이 미국 태양광 전기차 스타트업 '앱테라 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를 단독 공급키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 전시회 CES 2025에서 앱테라 모터스, 국내 배터리 팩 제조사 ‘시티엔에스(CTNS)’와 3자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부터 2031년까지 7년간 앱테라 모터스에 원통형 배터리(2170) 4.4GWh를 공급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새로운 제품군으로 꼽히는 태양광 전기차 생산에 협력하기로 했다.
앱테라 모터스가 개발한 태양광 전기차 '앱테라(Aptera)'는 태양광 패널과 배터리 팩을 동시 적용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한 신규 형태 모빌리티다. 지난해 시험 주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5만여대 선주문을 받아 올해부터 미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이다.
삼성SDI, 전세계 조사기관 고객에 전고체 배터리 기술 공개…’슈퍼사이클’ 대비
삼성SDI가 CES 2025에서 혁신 배터리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업계로부터 주목받았다.
삼성SDI는 이번 CES 2025를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적 리더십을 강화하고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는 기회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7일부터 9일(현지시간)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 윈(Wynn) 호텔에 마련된 고객 초청 전시회에서 삼성SDI는 전기차용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등 다양한 제품군을 공개했다. 전시 테마는 ‘초격차 기술로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Powering a Sustainable Future with Super Gap Technologies)’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술력과 비전을 강조했다.
이번 전시에서 고밀도 전기차용 각형 배터리(PRiMX680-EV)와 무선통신 기술을 활용한 전기차 배터리 모듈(PRiMX680 Module+)이 주목 받았다. 두 제품은 CES 혁신상을 수상하며 혁신성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또한, 고출력·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원통형 배터리(PRiMX50U-Power)와 전력망과 바로 연결 가능한 컨테이너형 ESS 솔루션(SBB 1.5)도 전시됐다. 관계자는 “생산 효율성과 품질을 동시에 구현해 전기차와 에너지저장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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