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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품질평가 결과 발표…"품질 전반 개선돼"

강소현 기자

[디지털데일리 강소현기자] 유료방송서비스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올해 신규로 평가한 정보탐색 만족도 중 콘텐츠 검색 결과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떨어져 개선이 요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은 유료방송서비스 품질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23일 공개했다.

유료방송 서비스 품질평가는 IPTV·케이블TV(SO)·위성방송 등 전체 18개 유료방송사업자가 제공하는 유료방송서비스를 대상으로 ▲채널 전환시간 ▲주문형 비디오(VOD) 광고 횟수·시간 등의 정량적 항목과 ▲영상 체감품질 ▲콘텐츠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 만족도 등의 정성적 항목을 평가한 것으로, 2018년부터 매년 실시해 왔다.

먼저, 대기모드 상태인 셋톱박스를 켠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시점까지의 시간을 측정한 셋톱박스 시작시간은 전체 평균 2.96초로 전년도(3.03초) 대비 0.07초 감소했다. 최소 시간 평균은 2.44초, 최대 시간 평균은 4.08초로 측정되었다.

평균 시작시간은 IPTV가 1.89초로 가장 짧았다. 그 뒤 MSO(2.35), 위성방송(2.75), 개별SO(3.68l 순이었다.

시청 중인 채널을 리모콘으로 변경시 소요되는 시간인 채널 전환시간을 측정한 결과, 전체 평균은 1.45초로 전년도(1.42초)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채널 전환 최소 시간 평균은 0.82초, 최대 시간 평균은 2.86초로 측정되었으며, 비인접 채널 간 전환시간이 평균 1.65초로 인접 채널 간 전환시간 1.26초보다 길게 나타났다.

인접채널과 비인접채널 간 평균 전환시간 모두 IPTV가 가장 빨랐다. 인접채널은 IPTV(0.43초), 위성방송(1.25초), MSO(1.28초), 중소SO(1.52초), 비인접채널은 IPTV(0.60초), MSO(1.66초), 중소SO(1.94초), 위성방송(2.07초) 순이었다. 인접채널과 비인접채널 간 전환시간 편차는 위성방송이 0.82초로 가장 컸다.

실시간 방송 채널별 음량수준의 평균과 채널간 음량차이의 평균을 측정한 결과, 전체 사업자 모두 표준 음량기준(-24 LKFS, 허용오차 ±2 dB)을 충족했다. 기준음량 초과비율은 평균 8.1%로 전년도(8.7%) 대비 개선됐으며, 개별 채널간 최대 음량 차이도 평균 6.0dB로 전년도(6.5dB)에 비해 개선됐다.

유료 VOD 한 편당 평균 광고 횟수는 0.37회, 광고 시간은 9.97초로, 전년도(0.51회, 12.94초)에 비해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VOD와 무료 VOD 광고 현황을 비교해보면, 무료 VOD 한 편당 평균 광고 횟수는 2.03회, 광고 시간은 67.63초로 유료 VOD 대비 광고 횟수는 5.5배, 광고 시간은 6.8배 많이 편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소SO의 평균 유료 VOD 광고시간은 6.85초로 다른 플랫폼 대비 절반 수준이었다. IPTV는 13.93초, MSO는 13.19초였다.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은 KT의 VOD서비스를 공유하여 제공 중이어서 해당 항목 평가에서 제외됐다.

평균 무료 VOD 광고시간은 IPTV가 45.53초로 제일 짧았다. MSO와 개별SO는 각각 72.25초, 72.43초였다.

이용자 평가단(1691가구)이 각 가정에서 직접 평가한 영상 체감품질은 전체 평균 4.60점(5점 척도)으로 전반적으로 우수한 수준으로 평가됐다.

유형별로 보면, 뉴스 4.59점, 드라마 4.60점, 스포츠(신규) 4.60점으로 나타났다. 멈춤‧깨짐 등 이상 화면 발생 빈도는 편당 평균 0.11회로(100편 시청 시 11회 정도) 전년도(0.13회)에 비해 감소됐다.

제공되는 VOD의 다양성, 유료 VOD 비용의 적정성 등 콘텐츠 제공 현황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설문 조사한 콘텐츠 만족도는 전체 평균 58.6점(100점 만점)으로 전년도(56.8점) 대비 향상됐다.

평가항목 중 장르 내 콘텐츠 영상의 개수가 충분한지를 평가하는 VOD 개수 항목은 모든 사업자 유형에서 유료 VOD가 무료 VOD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유료 VOD 비용 항목의 경우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54.9점)를 보였으나 전년(52.1점)과 비교하여 상승했다.

유료방송 서비스 단계별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 결과 전체 평균 65.2점(100점 만점)으로 전년도(63.7점)에 비해서 향상됐다.

서비스 단계별로는 설치(70.4점), A/S(68.9점) 단계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었으며, 이용(61.2점) 단계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또한 해지(63.8점) 단계는 전년도(56.4점) 대비 만족도 점수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

올해 신규로 평가한 정보탐색 만족도는 실시간 방송 시청 중 채널 정보를 확인하고 탐색하거나 VOD 콘텐츠를 검색하는 기능 및 검색 결과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도를 설문 조사한 것으로, 전체 평균 63.8점(100점 만점)으로 나타났다. 평가항목 중 콘텐츠 검색 결과 만족도는 62.0점으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채널 정보 탐색 시 시청 예약 기능에 대한 만족도는 67.9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과기정통부는 "평가결과, 올해는 전년대비 유료방송의 품질수준이 전반적으로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라면 "앞으로도 유료방송 사업자 간 경쟁 촉진을 통해 이용자의 편익을 증진하도록 평가를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소현 기자
ksh@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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