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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자-KOTRA, 무역대금 카드결제 플랫폼 ‘GTPP’ 출시

오병훈 기자
(왼쪽부터) 패트릭 스토리 비자 코리아 사장, 이정훈 KOTRA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 박준석 NHN KCP 대표가 11일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GTPP 론칭 행사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비자코리아]
(왼쪽부터) 패트릭 스토리 비자 코리아 사장, 이정훈 KOTRA 디지털무역투자본부장, 박준석 NHN KCP 대표가 11일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개최된 GTPP 론칭 행사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비자코리아]

[디지털데일리 오병훈기자] 글로벌 결제기술기업 비자(Visa)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함께 무역대금 결제 지원 플랫폼을 선보인다.

비자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무역대금 카드결제 플랫폼 ‘GTPP(Global Trade Payment Platform)’를 다음달 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비자와 KOTRA는 국내 기업, 특히 중소기업 수출대금 결제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이날 오전 포시즌스 호텔 서울에서 협약식 및 설명회를 가졌다. GTPP는 국내 중소기업과 해외 바이어들이 모두 회원으로 가입해 결제를 주고받을 수 있는 웹사이트다. 회원 관리 및 플랫폼 개발 및 운영은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가 맡는다.

GTPP 활용 시 국내 중소기업 대금결제기한이 평균 68일에서 30~40일 단축돼 국내 기업들은 운전자본 관리 및 현금유동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GTPP는 자금조달 방식 추가 선택지를 제공하며, 무역 사기 거래를 방지한다. 해외 바이어 입장에서는 카드 번호만 입력하면 쉽고 편리하게 무역대금을 결제할 수 있다.

한국무역보험공사에서 발간한 ‘2023년 수출대금 결제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들 평균 수출대금 결제 기간은 68일이며 연체율은 30.2%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KOTRA가 플랫폼 개발 이전에 회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44%가 ‘수출대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은 적 있다’고 답했으며, 66%가 ‘바이어가 무역결제 시 카드를 사용한다면 결제 리스크가 해소될 것’이라고 답했다.

출시 초기 단계에는 일본, 대만, 싱가포르, 미국, 멕시코 5개 국가 및 지역 소재 해외 바이어들 결제를 지원하며, 향후 3년 내 KOTRA 회원사 수출 금액 기준 상위 20개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패트릭 스토리 비자코리아 사장은 “국가 간 거래가 많아 수출입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기업 간 거래 B2B 결제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이번 플랫폼 출시는 의미 있다”며 “GTPP를 통해 중소기업을 비롯한 많은 한국 기업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거래하고, 이를 통해 한국 무역 시장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GTPP로 거래 때 결제 수수료는 일반 카드결제 수수료보다도 저렴한 수준으로 책정됐으며, 해당 수수료는 국내 수출업자 및 해외 바이어가 분담해 지불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카드 발급 단계 자체에 여러 가지 검증도 적용된다.

오병훈 기자
digimon@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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