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 2024] 삼성 ‘스마트싱스 프로’ vs LG ‘비즈니스 클라우드’…B2B AI 공략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AI를 통한 기업간거래(B2B)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선다.
삼성전자(대표 한종희)는 오는 7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유럽 최대 가전박람회 IFA 2024에서 국내 AI B2B 전략을 공개하며 'AI=삼성' 생태계 확장에 나서겠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는 'AI 아파트', 'AI 오피스', 'AI 스토어', 'AI 스테이' 등 4개 핵심 AI B2B 사업 영역을 발표하고, 차별화된 AI 제품과 AI 솔루션을 제공해 B2B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기업 고객은 AI를 통한 편리한 관리, 운영 효율을 통해 매출 증대 및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소비자는 기업 고객이 제공하는 주거, 사무실, 매장, 숙박시설 등에 설치된 삼성전자 AI 제품을 통해 안전한 AI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는 것.
삼성전자는 올해 휴대폰, TV, 가전 등 다양한 AI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에게 'AI=삼성'이라는 공식을 이어 나가고 있다. B2B 시장에도 AI는 삼성이라는 공식을 확대하며 B2C에서 B2B까지 전 영역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완성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삼성전자는 'AI 아파트', 'AI 오피스', 'AI 스토어', 'AI 스테이' 등 4개 핵심 영역에 편리성, 개인맞춤, 효율성, 안전성 중심의 13개 세부 사업 시나리오를 공개했다.
우선,, 아파트 공급에 들어가는 삼성전자 AI 가전 비중을 확대해 'AI 아파트' 확산에 나설 계획이다. 'AI 아파트'는 분양 시 차별화된 상품성으로 수요자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아파트 자체 스마트 시스템과 제품 연동을 통해 입주민에게 편리한 주거 서비스를 제공한다.
'AI 아파트'에서는 스마트싱스 맵뷰(Mapview)로 집안 상태를 확인하며 조명, 난방 등 기기 제어까지 가능하다. 또, 가전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부모님의 안부를 파악하고 약 복용 시간이나 혈압 측정시간 등도 알려줄 수 있다. 올 7월 기준, 'AI 아파트'는 20만 세대를 돌파했으며 내년까지 국내 30만 세대 이상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AI 오피스'에서는 업무 능률을 높이고 효율적인 오피스 운영을 지원한다. 임직원은 안면 인식 기술을 통해 손쉽게 출입할 수 있고, 내방객에게는 임시 QR코드로 1일 출입 권한을 부여한다. 회의 시에는 화상 시스템 및 조명, 공조 등이 자동으로 설정되며, 태블릿 등에 적용된 나만의 AI 비서가 회의 일정 관리, 회의록 작성, 통번역을 담당해 업무 편리성을 높여준다.
'AI 스토어'에서는 점주가 미리 설정한 자율 운영 로직에 따라 자동으로 매장 오픈 준비를 할 수 있다. 영업 중에는 최적화된 온도와 조도도 AI가 알아서 맞춰주며, 전기 에너지 소비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해주며 AI 기반 에너지 절감 알고리즘을 활용해 전기 요금 절약이 가능하다.
공간 내 방문객 밀집도를 분석해 효율적인 에너지 운영 방법도 알려준다. 또한, 매장에 방문한 고객의 동선과 집객량을 기반으로 매장 내 사이니지와 태블릿에 맞춤형 콘텐츠를 송출해 매출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다.
'AI 스테이'는 비대면 체크인과 체크아웃 서비스로 투숙객에게 편의를 제공한다. 투숙객은 객실 입실 전에 스마트폰을 활용해 미리 선호하는 온도와 객실 분위기를 설정할 수 있다. 숙소 관리자는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운영 현황과 전력량을 한 눈에 살펴보고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AI B2B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기기 원격 제어, 보안, 콘텐츠 제작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다.
주거용 건물, 상업용 건물 등 기업 고객에게 제공하는 B2B 전용 통합 연결 플랫폼인 '스마트싱스 프로(SmartThings Pro)'가 중심 역할을 담당한다. '스마트싱스 프로'는 기업 환경에 맞게 TV, 에어컨, 사이니지, 가전, 조명, 카메라 등 IoT 제품을 연동해 공간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기기의 연결 상태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대시보드' ▲여러 지역에 위치한 매장을 3D맵으로 구현해 원격 운영하는 '멀티 사이트 3D 관리' ▲시간대와 상황에 맞춰 공간과 기기를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자율 운영'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공간 내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AI 에너지 절감', AI 영상분석으로 방문객 이동 동선을 파악해 에어컨, 사이니지, 조명 등을 조정하는 '리테일 매장 맞춤 운영'도 활용 가능하다.
입주민, 관리자, 투숙객 등 이용자별로 기기 사용 권한을 부여할 수 있는 특화 앱과 아파트, 빌딩, 호텔 등에서 운영하는 자체 운영 시스템과 연동 가능한 클라우드 기반의 API도 함께 제공한다.
B2B 통합 보안 솔루션은 '삼성 녹스(Knox)'가 맡는다. 다양한 AI 기능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기기의 보안 상태를 감지하고 개인정보를 포함한 모든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한다.
차세대 디지털 사이니지 통합 콘텐츠 플랫폼인 '삼성 VXT(Visual eXperience Transformation)'를 활용하면 제품 홍보,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배포할 수 있고 원격 관리도 가능하다.
IoT 기반의 중대형 빌딩 통합 제어 솔루션인 'b.IoT'도 눈길을 끈다. 공조·조명·전력·보안·네트워크 등 빌딩 내 다양한 설비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 자동 운영해 효율적인 빌딩 관리를 지원한다. 전력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AI를 활용해 빌딩 전체의 에너지 효율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 LG 비즈니스 클라우드 전개
LG전자(대표 조주완) 역시 IFA 2024를 통해 B2B 고객을 위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강화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고 발표했다.
그 중에서도 ‘LG 비즈니스 클라우드’가 대표적이라는 설명이다. 이는 상업용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B2B 제품을 운용, 관리하는 솔루션을 모은 온라인 플랫폼을 말한다.
‘LG 비즈니스 클라우드’에서는 상업용 사이니지에 탑재된 카메라로 주변을 오가는 행인들의 연령/나이 등을 인식하고 이를 AI로 분석한 후, 관심도가 높을 만한 광고를 알아서 제공해주는 ‘AI 광고 솔루션’을 비롯, ▲사이니지에 띄울 콘텐츠 제작 ▲디스플레이 상태와 에너지 사용량 모니터링∙원격 제어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만날 수 있음.
주요 B2B 버티컬인 호스피털리티 시장에서는 독보적인 호텔TV 관련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올해 4월 글로벌 호텔 체인인 ‘IHG호텔앤리조트(IHG Hotels & Resorts)’에 세계 최초로 애플 무선 공유기술인 에어플레이(Airplay)를 적용한 호텔 TV를 공급한 데 이어, 지난 6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샬럿에서 열린 ‘HITEC 2024’에서 구글 무선 공유기술인 구글 캐스트(Google Cast)를 적용한 호텔 TV를 처음으로 공개했다.
호텔 특화 기능을 적용한 구글 캐스트는 일반 가정용 TV에 탑재된 크롬 캐스트와 달리 호텔TV와 사용자를 1:1로 매칭해 연결하는 등 호텔 환경에 맞춘 기능이 탑재됐다.
호텔 투숙객이 안드로이드 6 이상, iOS 14 이상 버전이 설치된 IT 기기로 객실 내 TV 화면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TV와 바로 연결한다. 이를 통해 개인 기기에서 즐기던 콘텐츠를 호텔 TV의 대형 화면에서 이어 볼 수 있다. 고객은 호텔 TV의 OTT 앱에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고, 체크 아웃하면 TV 연결 이력이 자동 삭제된다.
한편 LG전자는 아파트 주거공간에 특화한 “씽큐 홈(ThinQ Home)’ 공급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가전제품 모니터링 및 전력 제어는 물론, 방문자/차량 출입 알람, 엘리베이터 호출 등 아파트 맞춤 서비스와 조명/가스/난방기기 제어 서비스 등 아파트 거주민을 위한 토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씽큐 홈(ThinQ Home)은 씽큐 앱 내 ‘우리 단지’를 클릭해 편리하게 연결 가능하다. LG전자의 가전제품을 LG 씽큐(ThinQ) 앱으로 연결하는 것은 물론, 다른 시스템들까지 하나로 엮어 앱 하나로 집 전체를 컨트롤할 수 있다.
특히 현대HT/경동나비엔/코콤/코맥스/HDC랩스 등 다양한 홈넷사와 연동해 연결성을 빠르게 확장하고 있으며 주요 건설사의 플랫폼과의 연동 또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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