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블루투스SIG, 정밀 거리 인식 기능 발표

김문기 기자
블루투스 SIG, 정밀 거리 인식 기능 발표 [사진=블루투스SIG]
블루투스 SIG, 정밀 거리 인식 기능 발표 [사진=블루투스SIG]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블루투스 SIG는 새로운 거리 측정 기능인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을 4일 발표했다.

네빌 마이어(Neville Meijers) 블루투스SIG CEO는 “블루투스 기술은 이제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로 자리잡았다.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정밀하게 거리를 인식할 수 있게 되면, 다양한 새로운 가능성이 열릴 것이다. 블루투스 기술에 거리 인식 기능이 추가된 것은 블루투스 SIG 커뮤니티가 디바이스간, 사람과 사람, 그리고 주변 세상과의 연결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고 전했다.

먼저, 블루투스 태그를 열쇠, 지갑, 배낭 또는 여행 가방과 같은 개인 물품에 부착할 수 있는 기능 외에도, 점점 더 많은 블루투스 디바이스가 ‘나의 디바이스 찾기’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이로써 모든 블루투스 커넥티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들은 이 기능을 통해 개인 디바이스를 추적할 수 있다.

또한,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을 통해 개발자는 ‘내 디바이스 찾기’ 기능에 정밀 거리 인식을 추가함으로써 솔루션의 정확성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분실물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된다.

김준석 삼성전자 시스템LSI 커넥티비티 사업부 부사장은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다양한 블루투스 디바이스에 정밀 거리 인식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산업에서 거리 인식 애플리케이션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는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을 통해 ‘나의 디바이스 찾기’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높여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중요한 물품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디지털 키 솔루션의 보안을 강화해서 키가 없는 출입자에게 추가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블루투스 디지털 키 솔루션은 자동차, 문, 게이트, 금고, 자전거 등 모든 제품들이 블루투스 ® 기술을 이용해 별도의 키 없이도 접속이 가능한 동시에 안전성이 더욱 높아진 잠금 메커니즘을 제공하고 있다. 개발자는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을 사용해서 보안성과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사전 승인된 디바이스가 일정 거리 내에 있을 때만 잠금이 해제되도록 제어할 수 있다.

블루투스 채널 사운딩은 ‘나의 디바이스 찾기’와 디지털 키 솔루션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와 우리가 커넥티드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