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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T 택시, 장마 기간도 일평균 택시 탑승 성공률 ‘92.5%’

이나연 기자
[ⓒ 카카오모빌리티]
[ⓒ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데일리 이나연기자] 올해 장마 기간 카카오T 택시 일평균 탑승 성공률이 지난 2022년 대비 12.6%포인트 상승한 92.5%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는 택시를 잡기 어려운 장마 기간에도 카카오T 택시는 고도화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탑승 성공률을 지속 개선 중이라며 31일 이같이 밝혔다. 탑승 성공률은 택시 호출을 시도한 승객이 실제로 택시에 탑승해 운행을 완료한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다.

회사 측은 “장마 기간에 운행 택시는 줄어드는 반면 승객은 증가한 데 따라 2022년에는 택시를 호출한 이용자 100명 중 20명 이상이 택시를 타기 어려웠다면, 올해는 그 숫자가 10명 미만으로 감소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장마 기간 중 택시 탑승 성공률이 가장 낮은 날을 기준으로 비교하면 개선 효과가 두드러진다. 2022년 이용자들이 택시 잡기에 가장 많이 실패했던 날은 6월30일로, 호출 승객의 66.5%만이 택시를 잡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올해는 택시를 잡기 가장 힘들었던 6월29일에도 탑승 성공률이 85.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장마 기간에는 택시 호출량은 급증하지만, 기사들은 교통정체나 안전상 이유로 운행을 꺼리면서 승객과 기사 사이의 수급불균형이 커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 공차율을 낮추고, 배차와 탑승에 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다양한 기술을 시도해 왔다.

예컨대 ▲코엑스, 서울역 등 대형 건물에서 기사와 승객이 잘 만날 수 있도록 돕는 ‘탑승 위치 추천’ ▲다중 출발지 길찾기와 예상 도착 시간(ETA) 등 ‘내비 기반 기술’ ▲플랫폼 데이터와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택시 승객이 많은 지역을 예측해 알려주는 ‘실시간 수요지도’ 등은 배차 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측은 이러한 플랫폼 기술 고도화와 신규 기능 개발 노력이 “기사 한 명이 하루 동안 처리할 수 있는 콜(호출) 증가로도 이어진다”라고 강조했다. 실제 장마 기간 기사당 일일 운행완료 수(탑승 성공률 최저치를 기록한 날 기준)는 지난 2년 사이에 약 13% 증가를 기록했다.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빅데이터 분석과 플랫폼 기술 고도화를 통해 ‘이동이 필요할 때는 언제나 믿고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이용자들의 빠르고 안전한 이동을 위해 새로운 시도를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나연 기자
lny@d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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