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인텔, 최초 하이-NA 공정 ‘인텔14A’ 실현…인텔18A 고객 확보 '순항' [소부장반차장]

김문기 기자
팻 겔싱어 인텔 CEO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제1회 ‘인텔 파운드리 다이렉트 커넥트’ 행사에서 인사말을 건내고 있다.
팻 겔싱어 인텔 CEO가 21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제1회 ‘인텔 파운드리 다이렉트 커넥트’ 행사에서 인사말을 건내고 있다.

[디지털데일리 김문기 기자] 인텔이 4년내 5개 공정 이후 파운드리 로드맵을 공개했다. 2027년 하이-NA 극자외선노광장비(EUV)를 적용한 ‘인텔 14A’ 공정을 세계 최초 실현하겠다고 선언했다.

인텔(대표 팻 겔싱어)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새너제이에서 제1회 ‘인텔 파운드리 다이렉트 커넥트’ 행사를 개최하고 인텔 파운드리 관련 다양한 솔루션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다.

팻 겔싱어(Pat Gelsinger) 인텔 CEO는 “AI는 세상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기술과 이를 구동하는 반도체에 대한 관점도 바꾸고 있다”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칩 설계자들은 물론 AI 시대를 위한 세계 최초의 시스템즈 파운드리인 인텔 파운드리에게도 전례 없는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우리는 함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전세계가 인류의 삶을 개선하도록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인텔이 공개한 4년내 5개 공정의 2027년 확장 로드맵
인텔이 공개한 4년내 5개 공정의 2027년 확장 로드맵

인텔은 최첨단 공정 계획에 인텔 14A 및 다수의 특수 노드 진화를 추가, 공정 기술 로드맵을 확장했다. 또한 인텔은 5N4Y(4년 내 5개 노드 달성) 공정 로드맵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후면 전력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의 리더들은 인텔이 2025년 인텔 18A를 통해 공정 리더십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새로운 로드맵은 인텔 3, 인텔 18A 및 인텔 14A 공정 기술의 진화를 포함한다. 또한 3D 첨단 패키징 설계를 위해 TSV(Through Silicon Via)로 최적화한 인텔 3-T를 포함하며, 곧 제조 준비 단계에 도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달 발표한 UMC와의 공동 개발 예정인 새로운 12나노미터 노드를 포함한 성숙 공정도 강조했다.

이러한 발전은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인텔 파운드리는 2년마다 새로운 노드를 발표할 계획이며 그 과정에서 노드 진화를 포함함으로써 고객이 인텔의 선도적인 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인텔은 기존 FCBGA 2D, EMIB, 포베로스(Foveros) 및 포베로스 다이렉트(Foveros Direct)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ASAT 제공에 인텔 파운드리 FCBGA 2D+를 새롭게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고객사들은 인텔의 장기 시스템즈 파운드리 접근법을 지원하고 있다. 팻 겔싱어의 키노트 중, 마이크로소프트 CEO인 사티아 나델라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 18A 공정 기반 칩 설계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나델라 CEO는 “우리는 모든 개별 조직과 업계 전체의 생산성을 근본적으로 변혁할 매우 중요한 플랫폼 전환의 한 가운데에 있다.”며 “이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신뢰할만한 최첨단, 고성능, 고품질 반도체 공급망을 필요로 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인텔과 협력하는 이유이며, 인텔 18A 공정 기반 칩을 설계하고 생산하기로 결정한 이유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인텔은 인텔 18A, 인텔 16, 인텔 3 등 파운드리 공정 세대에 걸친 수주 성과와 함께 첨단 패키징을 포함한 인텔 파운드리 ASAT에 대한 괄목할만한 고객 수주 규모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현재까지 인텔 파운드리는 웨이퍼와 첨단 패키징을 포함해 150억 달러 이상의 총 수주 규모를 확보했다.

이 중 인텔은 인텔 18A와 인텔 16 및 인텔3, 인텔 파운드리 ASTA에 대한 상당한 규모의 고객을 확보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인텔은 지난해 ‘인텔 18A’ 공정 4개 거래처가 이미 선금을 납입했다고 밝혔다.

스튜어트 팬(Stuart Pann) 인텔 파운드리 부문 수석 부사장은 “인텔은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안전한 공급원 및 뛰어난 시스템칩 역량을 제공할 세계적 수준의 파운드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합하여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솔루션을 엔지니어링하고 공급하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ddaily.co.kr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기자의 전체기사 보기
디지털데일리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