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휴사 우선 노출하는 포털 ‘다음’…야당·언론계 질타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포털 다음(DAUM)이 뉴스 검색이 되는 기본 설정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콘텐츠 제휴 언론사(CP사)’로 바꾼 가운데, 야당과 언론계가 “국민과 언론 소통을 통제하는 것”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24일 카카오에 따르면 다음은 지난 22일부터 검색 결과 기본값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CP사로 변경했다. 다음은 지난 5월24일부터 전체 언론사와 CP사를 구분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기능을 도입했는데, 6개월 만에 검색에 CP사 기사만을 보여주는 것으로 기본 설정을 바꾼 것이다.
다음 측은 이같은 변경 사유에 대해 “CP사 기사 소비량이 전체 언론사 대비 22%포인트 더 높았고, 격차가 더욱 벌어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또 ‘다음뉴스 보기(현 CP사)’를 클릭한 이용자 비율이 ‘전체뉴스 보기’ 대비 95.6% 비율로 높게 나타나 CP사 설정값을 유지하려는 이용자 수요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용자는 뉴스검색 결과 상단에 ‘뉴스검색 설정’을 통해 뉴스 검색 때 전체 언론사 결과를 볼 수 있도록 기본값을 조정할 수 있다. 일각에서 제기된 것처럼 CP사를 제외한 매체를 다음에서 퇴출한 것은 아닌 셈이다.
비CP사 등 중소 인터넷 언론사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번 뉴스검색 결과 변경 방식을 두고 거세게 항의하고 있다. 다음에 유통되는 비CP사 뉴스 검색·노출은 이전보다 확실히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에서다.
한국인터넷기자협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다음카카오 행태는 뉴스 이용자의 ‘보편적 서비스’ 이용에 중대한 제약을 가져온 뉴스 검열 쿠데타나 다름없다”며 기본값을 ‘전체 언론사’로 되돌리라고 강력히 촉구했다.
특히 협회는 “다음카카오의 자체적인 뉴스검색 결과 축소는 비판 언론의 노출을 줄이려는 권력의 이익과 부합한다”며 “권력과 자본의 먹잇감으로 전락한 한국 검색서비스사업자의 추악한 민낯의 단면”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민수 민주당 대변인도 전날 서면브리핑에서 “다음은 ‘이용자 선택권 강화’라고 하지만 뉴스 제휴를 하지 않은 언론사 배제는 선택권 강화로 볼 수 없다”며 “서비스를 개편하면 테스트 기간이나 공지로 사용자에게 알리는 게 정상인데, 다음은 기본 절차도 생략하고 사용자도 모르게 값을 변경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다음이 창업자에 대한 수사에 압박을 느끼고, 정부 의향에 맞춰 바꾼 것이냐”라면서 “다음이 언론과 국민의 소통을 막고 통제하려는 윤석열 정부와 이동관 방통위에 휘둘리는 것이라면 국민 질타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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