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최수연, 중소상공인 지원 위해 직원들과 머리 맞댔다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최수연 네이버 대표가 플랫폼 소셜 임팩트에 관심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꽃 앰배서더’와 중소상공인(SME)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논의했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지난해에 이어 두번째 프로젝트 꽃 임팩트 토론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토론 영상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전날 공개됐다.
네이버는 첫 번째 ‘프로젝트 꽃’ 토론 이후 다양한 SME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프로젝트꽃 사무국 신설하고, 프로젝트 꽃 앰배서더를 구축해 SME와의 네트워킹을 지원해 왔다. 직원들 참여 확대, SME 브랜드화 등 지난해 토론회에서 논의된 지원안을 구체화한 결과라는 것이 네이버 설명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앰배서더 직원들이 SME를 직접 만나고 현장을 접한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업무와 프로젝트 꽃을 접목하고 있는 사례들을 공개했다.
커머스솔루션마켓 담당자는 SME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일정 기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캠페인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소연 커머스솔루션마켓 기획자는 “다양한 솔루션 중 AI 기반 솔루션들에 대한 반응이 두드러졌고, 실제 판매자 성과로 이어진 케이스도 있다”면서도 “SME와 만나보니 아직 많은 분이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에 최수연 대표는 “AI 솔루션에 대한 장벽을 허물기 위해 일정 기간 무료 이용권으로 솔루션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등 SME 솔루션 첫 진입을 돕는 시도가 있으면 좋겠다”며 “SME들이 자신의 비즈니스 상황에 맞게 솔루션 운영 비용을 비롯한 사업 리소스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SME AI 리터러시를 높이는 방안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쇼핑검색을 담당하는 박준효 기획자는 네이버만의 브랜드 성장 로드맵을 제시했다. 박 기획자는 “네이버쇼핑에서는 앰배서더 활동과 데이터를 통해 SME들이 성장 단계별로 브랜딩 자산 구축, 플랫폼 역량 확보 등 어려움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며 “단계별 맞춤 지원을 위해 최근 시작한 ‘브랜드 런처’에 이어 플랫폼 활용 역량을 기를 수 있는 ‘브랜드 부스터’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다. 여러 부서 의견과 관점을 청취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꽃의 장기적인 방향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갔다. 최 대표는 “네이버는 그동안 SME 온보딩에 초점을 맞춰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왔다면, 이제 스케일업에 집중할 차례”라며 “SME가 매출을 키우고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필요한 솔루션을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스마트스토어, 스마트플레이스 외에도 클라우드, 협업툴을 이용하는 SME 클라이언트 등 좀 더 다양한 접점을 살펴야 프로젝트 꽃도 외연을 확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현 네이버웍스 기획자는 실제로 스케일업 과정에 있는 SME가 클라우드, 웍스의 다양한 기업 간 거래(B2B) 솔루션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이 기획자는 “꽃 앰배서더 활동을 통해 만난 식음료(F&B)나 공간 사업자들도 ‘조직 관리’에 대한 고민을 정말 많이 하고 있다”며 “SME들 사업이 성장하면서 필연적으로 조직 규모에도 변화를 겪게 되고, 이때 네이버 클라우드, 웍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가 할 수 있는 역할이 많을 것 같다. 성공적인 도입 사례를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꽃 앰배서더들은 SME와 소통하는 소셜 임팩트 프로그램을 경험하면서 일을 대하는 관점이 어떻게 변화했는지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최 대표는 “직접 현장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많은 영감을 얻고, 우리가 하는 일들이 얼마나 가치 있는지도 느끼게 된다”며 “꽃 앰배서더 활동에서 나온 좋은 아이디어들이 실무적으로 적용 가능한 부분도 많다. 이러한 고민과 아이디어들을 활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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