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전기차 운영해 줄인 온실가스로 탄소배출권 사업 나서
[디지털데일리 이나연 기자] 쏘카가 전기차 운영으로 감축한 온실가스만큼 탄소배출권을 확보하게 됐다. 전기차 운영을 통한 탄소배출권 사업 승인을 받은 건 국내 카셰어링 업체 중 쏘카가 최초다.
쏘카(대표 박재욱)는 내연기관 카셰어링 차량을 전기차로 교체 운영해 감축한 온실가스만큼 탄소배출권을 획득하는 ‘탄소배출권 외부사업’을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승인받았다고 15일 밝혔다.
쏘카가 전기차 운행을 통해 감축한 온실가스는 탄소배출권거래제를 통해 외부에도 판매할 수 있다. 매년 국토교통부로부터 온실가스 감축 실적을 인증받아 획득한 탄소배출권을 배출권 할당 업체에 매각하거나 배출권 시장에서 거래하는 방식이다.
쏘카는 오는 2027년까지 약 8만톤의 탄소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한다. 쏘카 전기차 한 대당 연간 평균 주행거리는 약 3만4000킬로미터(km)로, 한 대당 연간 2.5톤 탄소를 절감할 수 있다. 쏘카는 현재 운영 중인 700여대 전기차 운영 규모를 오는 2027년까지 약 1만6000대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쏘카는 이번 사업 검증과 운영을 위해 자체 개발한 차량관제단말기 STS(Socar Telematics System)을 활용한다. STS는 차량 주행거리, 배터리 충·방전 정보 등 수십 가지 정보를 차량으로부터 수집하고 무선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쏘카 차량 관제 시스템에 전송한다.
쏘카는 STS가 전송한 데이터를 차량 관제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하고 차량별 탄소감축량을 측정한다. 쏘카는 지난 3월 한국교통안전공단의 현장 평가를 거쳐 사업 인증에 필요한 기술적 데이터의 정확성을 검증받고, 유엔기후변화협약 청정개발체제 탄소배출권(UNFCCC CDM CER) 절차에 따른 타당성 검토를 완료했다.
이 외에도 쏘카는 환경부 한국형 무공해차 전환 100(K-EV100)에 참여해 오는 2030년까지 모든 쏘카 차량을 무공해 차량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정진호 쏘카 EV전략사업팀장은 “이번 탄소배출권 외부사업 승인은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구축하고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앞당기는 좋은 계기가 될 것”이라며 “확보한 탄소배출권을 통해 전기차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에 재투자하고 더 많은 고객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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